근대의식은 중세적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근대사회로 지향하려는 문명 개화의 의지로 계승된다. 예를 들어 1860년대 발단된 동학과 천주교가 그 예이다. 개화운동은 서서히 진보주의자들과 함께 보수주의에 맞대응하여 혼란을 거듭한다.
이러한 개화기의 문학형성 기반요인으로
첫째, 문체의 혁신과
창가는 당시 학교 교회 그리고 집회나 가정에 노래 가사로 보급되었다.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개화가사와 신체시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4.주요 작품: 경부철도가, 한양가, 세계 일주가, 조선 유람가, 권학가, 망국가, 거국가 등
일제강점기(1910~1940)
1기 - 무단정치(1910~1919)
2기 - 문화정치(192
, 갑오개혁 이후 <흥부전>은 창가 형식으로 바뀌어 불리기도 했다. 고소설을 특히 사랑한 여인들은 즐겨 부르던 <화전가>와 같은 가사에 고소설의 인물을 첨가하였다. <춘향전>은 제주도의 ‘덕담 소리’라는 굿에 쓰였고, <춘향전>과 더불어 <심청전>등의 인물은 탈춤 속에 생생하게 들어가기도 한다.
Ⅰ. 서론
창가(唱歌)란 글자의 뜻대로 풀이하면 부르는 노래이다. 그러나 창가가 이처럼 피상적인 글자의 뜻을 풀이해 놓은 ‘부르는 노래’라기보다 개화기의 벅찬 민족의 고동이며, 망국을 슬퍼하는 겨레의 통곡이고, 자주 독립을 외치는 온 민족의 함성이었던 것이라고 하는 편이 훨씬 타당할 것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Ⅰ. 개요
살기 좋던 나쁘던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제 나라에서 어떻게 살아갈지를 배워야만 하는 운명의 존재들이다. 그 이유는 태어나면서부터 어떻게 살아갈지를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결국 태어난 직후부터의 모든 경험이 살아가는 일을 배우는 교육적 경험이랄 수 있는데, 그 경
창가부터 6.25 이후까지의 시를 대상으로 하여 각 유파의 율격과 형태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폈다. 여기에서 그는 창가를 ‘불완전한 정형시, 서구의 근대적 시형태로 접근해 가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신체시는 ‘기형적인 자유시 내지 준자유시’로서 심리적으로는 퍽 불안하며 역사적으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