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종교의 정의
(1) 초월성을 강조한 정의
경험적인 자연의 존재질서와 초경험적인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질서 간에 차이점을 구별하는 데서 정의된다.
현대의 사회학자 롤랑-로버트슨은 종교적 문화란 경험적인 존재와 경험의 영역을 넘어서는 초월적 존재를 구별하면서 경험적인 것이 비경험적
◆ 마음의 균형을 위한 네 가지 영역
1. 애착과 분리
어떤 사물과 떨어질 수 없게 그것을 사랑하고 아낌
2. 젊음과 늙음의 균형
3. 남성성 여성성
4. 죽음과 삶에 대한 균형
1. 자기 창의성(self-creativity)
인간의 문화
2. 자기 초월성(self-transcen
많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가중 정병욱의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을 읽어보고 헌화가에서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를 살펴보고 신라인의 미의식과 아름다움의 초월성, 서사문맥과 ‘헌화가’의 해석 조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고자 한다.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모든 인간은 죽음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의미 있는 삶인가’ 라는 질문을 공통적으로 안고 살아간다. 그 의미를 삶 자체에서 찾기도 하며 얼마 전 불었던 well-dying 열풍처럼 인생의 마지막에서 찾기도 한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물질적인 가치들이 삶의 가치를 대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그
그러나 그 시대가 바라던 혁명적 희망과 절망들에 대한 신학적 답변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적응이나 반발의 태도는 만족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혼란의 와중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독일의 한 젊은 신학자로부터 한 권의 책이 출현하였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20세기 후반을 위하여 절
1) 사이버공간의 비대면성
사이버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우선 비대면성을 들 수 있다. 사람들이 사회생활, 경제생활을 영위하면서 일일이 서로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대면성은 편리하고 경제적인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지만 반면 쉽게 범죄에 이용되기도 한다. 인터넷 사기의
Ⅰ.머리말
인터넷 사용인구가 1천만을 넘어서면서 사이버공간(Cyberspace)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프라가 되었다.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계속해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인터넷 이용률도 세계 3위에 이르고 있다. 올해 10월말 기준으로 국민의 64%를 차지하는 2,900만 명이 인
전화는 인류의 커뮤니케이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전화의 등장으로 인해 면대면 만남을 전제로 이루어지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시.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욱 편리성을 갖추게 된 것이다. 전화의 발명은 인간의 삶에 질을 한 단계 높여주었고 현재에는 1가구에 전화 1대씩을 보유
Ⅰ. 서론
현실 세계의 모습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양식에 의해 만들어진 근대적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다. 기성세대들이 윤리와 규범이라고 외치는 것에는 이성에 근거한 합리적이고 위계적인 사고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세계를 경험하는 청소년 세대들은 현실 공간의 인간관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