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도덕의 기준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공리주의 기초를 놓았다.
듀이(John Dewey) - 벤담과 밀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과 욕망의 가치를 바람직한 것의 가치로 대체함으로써 가치의 과학화의 길을 열어 놓았다.
제2절 동정과 동감의 가치
1.자기애의 가치
홉스 : 인간
면에서 이것은 꼭 내가 지켜야 할 윤리도덕이고 기본적으로 실행해야할 사항을 주장한 것이 의무론적 윤리설이고,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윤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최대한 행복과 쾌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리주의 윤리설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사상을 통하여 공리주의가 사회전체의 쾌락은 개인의 쾌락의 총합계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살핀다. 다음에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를 수정한 밀(J.S.Mill)의 질적 공리주의를 살펴보아 질적 공리주의가 실제로는 단지 양적 차이만 보이는 쾌락과 대비되는 질적으로 훌륭한
의해서만 옳고 그름이 판단되어져야 한다. (행위 공리주의)
둘째, 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유일한 기준은 그 일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행복과 불행의 양이다.
(규칙 공리주의)
셋째, 각개인의 행복은 동일한 것으로 합산된다.
3. 행위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창했다. 이에 따르면 극한 상황에서 3명이 부양가족도 없는 소년 1명을 죽여서 생명을 부지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샌델은 오직 서양밖에 모르지만, 중국에는 그보다 2천 년 전에 이미 공리주의자가 있었다. 겸애설로 유명한 묵자(墨子)가 그 사람이다. 그는 음악과 미술도 장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보다 광범한 궁핍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극히 유해하다고 보는 사상
③ 벤담의 공리주의: 지방당국이, 소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실현을 의도해서 제안한 정책 을 실시하며, 중앙정부가 여러 지방당국의 활동을 지휘▪통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하 는 사상
일반인에게 있어 복지의 수혜 대상은 평균 이하인 빈곤한 삶을 누리는 계층이나, 경제적 자립 능력이 없는 노인, 아동, 영아 등으로 그 영역이 제한되어 있다. 생활 능력이 있는 보통 사람들의 삶에도 복지가 필요하다는 개념이 스며든 것은 최근의 일이라고 본다.
겉으로 보기엔 멀쩡히 잘 사는 것 같
Ⅰ. 사상 정리
1. Introduction : Les Philosophes
England thinkers of 17th century : In the individualism preached by English thinkers, there is no consideration about public service. Only freedom itself counts. English thinkers like Hobbes and Locke argued laissez-faire doctrine Especially since the invention of printing press, the freedom of expression have been more important bec
Ⅰ. 서론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타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권리가 기본권으로 보장되어 있다. 그런데 행정이 국방, 치안, 보건·위생, 급부행정, 유도행정, 규제·제한 등의 행정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질문1> 공리주의자들이 말한는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에서, ‘최대다수’의 범위는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가? (수정란, 태아, 뇌사자, 죽은 자, 다른 생물종, 생태계 포함 여부)
답변) 행복이라는 것은 단지 생존의 문제를 넘어서 가치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기에 인간 중심적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