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여성성의 발현
내용: 최승자의 시에서는 부분적으로 남성에 의한 여성성의 억압과 파괴를 폭로하고 있다. 그녀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분만의 상상력, 더럽혀진 性의 상징물로서의 자궁, 낙태와 死産(사산), 가학과 피학으로 물들어 있는 사랑의 행각, 생산에 대한 갈망 등은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해
최승자는 8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의 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방법론적인 거칠음과 부드러움, 현실을 부정 파괴함으로써 가지는 새로운 창조적 정신, 욕설과 비판이 가지는 전혀 새로운 강렬성을 던지는 신선한 충격파의 시인이다.
그는 1979년 계간 『문학과 지성』 가을호에 <이 시대의 사랑>
지금 우리는 강물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세월에 끊임없이 나이를 먹어가고 있다. 우리가 어디에서부터 비롯되었고 어디로 갈지에 관한 것은 알 수 없다. 또한 죽느냐 사느냐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고민일 수 있으나, 항상 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말 부질없을 수 있다. 우리 모
1. 서론 - 왜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
이화여대에서 국문학과 관련된 수업을 듣다보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이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성작가에 의해 쓰여진 ‘여성문학’이다. 고전문학이건 시이건 소설이건 여성이라는 테마는 언제나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러다
들어가는 말....
황지우와 최승자 이 두 사람의 시를 비교해 보았다. 이 두 시인의 시는 1980년이라는 사회적 배경 하에 많은 시들이 쓰여졌다. 그래서 나는 오늘 이 자리에서 1980년이라는 암울했던 사회적 공간과, 그 시대가 인간에게 주었던 파괴적 속성에 대해 이 두 시인을 비교, 분석해가면서 그들
최승자 등의 여성시인은 여성성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여성적 시쓰기를 시도하였다. 이들은 여성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며 여성의 눈으로 보고 여성성을 바탕으로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은 여성을 한 주체로 인식하게 하며, 나아가 여성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시쓰기에 다다른다.
최승자, 김승희와 함께 이 두 시인의 광기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실비아 플라스의 광기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앞의 두 여성 시인의 광기와 연관 지어서 실비아 플라스, 최승자, 김승희, 이렇게 세 시인 각각이 분출해 내는 광기의 양상을 고찰해보고 이를 비교, 분석하며 광기의 특성 및 그 발현
1. 민중시
1) 특징
민중시는 지식인의 내적 고뇌를 주제로 삼는 부류와 장시의 대량생산 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삶의 현장성을 중요시하는 민중시는 운동이나 실천으로써 문학을 표현했다. 때문에 문학의 정치화가 과연 얼마나 문학성 내지 예술성으로서의 생명을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하나의
1.작품선정
영국의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는 포스트 모더니티 사회에서는 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소비문화 속에서 몸의 상징가치가 부각됨에 따라 사람들은 몸을 자아의 구성요소로 활발히 활용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몸과 연결 지어 자아를 성찰해나가는 방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