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18세기 영국 취미론의 등장
18세기 영국의 취미론은 프랑스나 독일의 합리주의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있었다는 이점으로 객관주의적 미 개념에 대한 극복을 구체화 시킬 수 있었다. 김한결, 18세기 영국 취미론의 쟁점에 관한 고찰 : 내적 감관론 대 연합주의 논쟁과 그 귀결을 중심으로 (1996)
하지
론은 타인의 취미를 인정하자. 조화로운 선율을 이루자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취미의 같고 다름으로 사람을 판단, 평가한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만의 취향, 예술, 삶의 방식 등 각기 다른 취미를 갖고 있다. 타인이 나와는 다른 인생관이나 가치관 ,취미, 습관 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당연한 것인데
론(kalon = beatiful !)
* 우리를 즐겁게 해 주는 많은 대상들, 인간의 마음이나 성격에 대해서까지 적용되는 말로 적용 범위가 광범위함.
“가장 공정한 것은 가장 아름다운것” _델피신탁의 선언 中
테오리아(theoria : viewing)
“관조, 정관, 컨템플레이션(contemplation)의 어원”
아름다운 사물을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론들은 정치적 영역에서 '자연이나 신적 질서'를 '개인들 곧, 주관성'으로 대체시켰다. 국가권력이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들의 자발적 계약에 의해 발생하였다고 보는 '사회 계약론' 등의 등장 (홉스, 몽테스키외, 로크 등)은 이러한 근대적 사고방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배후에
Ⅰ.서 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세상읽기와논술E형 과제에 낸 문제가 나타내듯이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취미 활동은 라이프 생활에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취미 활동으로 한 주간 얻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풀 수 있
Ⅰ. 서 론 (취미와 예술 들어가기)
취미와 예술 교재의 1장 취미의 역사의 4절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에 보면 19세기의 피아노 연주처럼 한 때 고상한 취미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고상한 취미였다가 천박한 취미
없이는 사회병리 현상과 같은 사회적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취미가 직업으로 연결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를 각각 찾아보고, 그와 같이 상반된 결과가 생기게 된 배경을 분석해 보겠다.
I. 서 론취미란 인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간의 취미활동은 기원전에서부터 그 흔적은 찾아볼 수 있다. 로마시대에는 그리스 취향의 청동과 대리석상의 취미가 굉장히 유행을 하였고, 금욕의 시대였던 중세의 유럽사회에서도 취미활동은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오랜 역
음악을 사랑하고 좋아한다. 지금도 과제물을 작성하고 있으면서 다이엘 리까리의 목소리를 위한 협주곡을 유튜브를 통해 정취하고 있다. 음악은 심신안정과 심리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음악감상을 고찰하고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