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
토착화
서론에서 잠깐 언급하였듯이 한국전쟁에 의해서 냉면의 형태는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즉, 수많은 피난민들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자기 고향의 음식을 만들면서 음식문화를 전파하거나 새로운 음식을 탄생시켰을 것인데, 북쪽에서 유명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도 남한에 정착하면서 많
교회의 모범이라고 자부해야 옳을 것이다. 그러나 화려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와 함께 해 온 것이 교회의 분열이다. 교회분열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교회분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맥락을 살피고, 토착화적인 관점에서 교회분열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Ⅰ. 들어가는 말
타 문화의 종교를 받아들일 때, 토착화는 불가피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그 문화의 토양에서 적응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토착화는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오던 바로 그날로부터 시작되었고, 이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그
토착화 논쟁
-토착화란 기독교의 복음이 어떻게 비 기독교권 문화 속에서 뿌리내리고 그 문화 속에서 정착, 성장하느냐 하는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 초반부터 토착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 문제를 제기한 한신대의 전경연 교수는 “그리스도 신앙은 토착화 할 수 없으나 문화는 토착화 할
토착화 방안
등이다. 또한 1980년대와 1990년은 지역사회복지관과 관련된 장점을 제시하려고 한다.
연구의 대상기관은 캐나다유니태리안봉사회(현 한국봉사회)에서 건립 운영하던 사회복지
관들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자료도 대부분 그 당시 연찬회에서 발표된 내용들과 면접조
사를 중심으로 하였다
I. 학문적 정체성
1) 학문적 토착화
한국의 사회복지행정학은 초기의 사회복지학에서 크게 분화되지도 않았고, 학문공동체인 학회의 창설도 최근에 이루어져 전반적으로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형편이다. 그리고 한국의 사회복지학이 서구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
토착화 전래경위
초기 불교는 중국에서 받다 들여지기에 알맞은 토착화가 필요하여 도교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어휘를 사용하면서 도교신자들이 받아들이는 용어를 채택하기도 하였다. 또 도교에서도 불교가 전래되자 노자가 몸소 서역으로 건너가 많은 이민족을 개종시킨 결과라 생각하였고, 심지어
토착화된 시중은행으로 설립되었다. 시티은행은 통합 이후 한국 실정에 맞는 기업 은행으로 나아가고자 하고 있으며 2006년도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서비스 지향적 기업 목표를 설정하였다.
2. 다국적 기업의 정의
다른 용어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라고
토착화와 글로벌화의 장점을 모두 갖춘 한국 씨티은행이 새롭게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은행의 경영진은 하영구 은행장을 비롯하여 박진회, Richard Jackson, Michael Zink, James Morrow로 구성된 4명의 수석부행장, 이성희 상근감사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씨티은행 출신의 Stephen Long, Robert R. Morse, Venky Krishnakum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