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주의라한다. 이는 창간을 전후하여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실망과 경제적 파탄, 지식인의 실업사태 등으로 인한 불안에 곁들여 서구의 세기말적 사상의 영향으로 희망을 잃고 의지할 지주를 잃은 전지식인을 휩쓴 당시 퇴폐적 분위기의 소산이었다. 한국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19년 조선민족의 분노가 요원의 불길처럼 타오르던 3·1 독립운동의 횃불이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무자비한 탄압에 의해서 유린되자, 그 좌절은 우리 민족 모두에게 깊은 절망감과 방향감각의 상실을 안겨주었다. 불에 타 짓밟힌 국토에서 허기진 민초들은 쓰디쓴 무력감에 시달려야 했고, 회의와 불안
1. 문제 제기
작가 이효석의 작품세계는 주로 <豚>을 전후로 양분되어 연구돼왔다. <돈>이전의 작품들이 도시와 이국 편향적인 세계라면, <돈> 이후에는 반역사적이고 순수한 자연과 애욕 지향 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김영만, 이효석 소설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1983
또 그에 대한
Ⅰ. 개요
이효석 문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효석은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인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H 로렌스와 비교하
퇴폐주의 경향이 문학계를 휩쓸었다. 이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동향이었다.
에서 패하면서 민족적인 파멸상태에 빠지게 된다. 농촌은 황폐해지고, 신념의 결여에서 오는 불안과 절망은 민중들로 하여금 퇴폐적인 생활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프랑스 내 보오들레르 등의 데카당 문학자들이 빠져든 댄디
퇴폐주의)
1933년 ‘조선 문학’에서 발표한 ‘돈’은 좌익 이념과는 관련이 없는 최초의 단편 소설이었다. 이즈음부터 그의 창작 방향이 이념으로부터 탈출하여, 성과 자연에의 집착 및 도덕적 퇴폐주의를 포함하는 심미주의로 흐르기 시작한다. 1933년 12월 ‘삼천리’에 게재된 ‘가을의 서정’은 주
퇴폐주의, 『백조』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김해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81쪽~84쪽.
이들은 1910년대 계몽주의 문학의 교훈성을 부정하고 문학의 순수성과 영원성을 옹호하며 ‘개성과 자아의 확립’을 내세워 현실에 대한 전망을 갖지 못하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
퇴폐주의
!”가 암시하는 바와는 달리 황폐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현 상황은 미술이 여태까지 누려 본 적이 없는 가장 위대한 자유의 시대를 열어주고 있다.
나는, 미술사의 끝에 잇는 우리의 상항이 미술사가 시작되기 전의 상황, 그러니까 하나의 내러티브가 미술에게 부과되어 회화를 그 이
지니고 있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절망감이 그대로 반영되어 애수와 한, 자포자기적인 영탄과 유미탐구(唯美探究)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와 유럽의 세기말 사조의 도입으로 후기낭만주의와 감상퇴폐주의가 우리 문단을 지배하고 있던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퇴폐주의는 3·1운동의 좌절과 극도의 경제적 궁핍을 경험한 식민지 청년 지식인들의 불안의식과 세기말 사상을 반영하고 있었다. 비록 통권 2호로 단명하였으나 《창조》,《백조》와 더불어 한국문학사상 큰 자취를 남겼다.
』 동인이 되고, 창간호에 폐허파의 문학 선언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고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