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팔왕의 난
가씨 일족의 세력이 정권을 장악한 뒤 이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사마씨들은 황권이 약해진 틈을 타 난을 일으키게 된다. 먼저 조왕 사마륜이 가씨 일족을 살해하고 혜제를 추방하여 황제에 오르자 여러 봉왕들이 황제가 되기 위해 전쟁을 벌이게 된다. 이런 팔왕의 난은 봉왕들이 자신의
현실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은 논쟁만을 일삼아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이러한 성리학의 비판하고 반성하며 등장한 것이 바로 실학 사상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조선 후기의 대표 사상 실학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의 농업, 경제, 신분, 사상 등 조선 후기의 사회 변동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서 론 】
근대를 향한 움직임이 활발하던 조선 후기의 경제 분야 중에서도 상업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졌다. 본래 근대의 경제적 성격은 자본주의로 규정되며 자본주의의 최초 발달 단계가 상업이므로, 근대 태동기인 조선 후기에 먼저 상업이 발달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조선 후기에 들어
성장과정
1896년
한국 최초 개인기업 ‘박승진 상점’- 포목업
1946년
아들 박두병 ‘두산상회’- 양조업, 운수업
1952년
동양맥주(OB) 설립
출판업, 외식업, 레저산업, 의류산업 등 소비재 공급
구조조정의 필요성
계열사들의 영업실적 악화
무리한 사업 확장 및 다각화로 인한 채무구조의 악
업 위주의 대구 섬유공업은 1905년 공장제 섬유공업시대를 맞이했다. 달성동과 비산동 일대 공장설립이 활기를 띄게 됐고 1920년대 달성공원 부근에는 20여개의 직물공장이 생겨났다. 또한 공장에서는 1917년부터 여공 채용을 시작했으며 동양모시의 거래가 활발해지자 포목상이 번창하기 시작했다. 이러
업과 철강, 광업 등의 막대한 생산력으로 대량생산된 제품은 유럽 대륙과 아메리카, 아시아의 식민지에 판매해서 막대한 수익을 거둘 수 있었다. 1789년 포목상 점원이었던 로버트 오웬은 100파운드로 맨체스터에서 공장을 시작하였는데, 1809년 그는 ‘현금으로’ 8만 4000파운드를 내고 다른 공장에 대한
행하였다. 따라서 조선조의 구빈사업은 왕도주의에 입각하여 국민이 한 사람이라도 굶주리고 그에 적합한 업을 얻지 못함은 곧 왕의 책임으로 돌렸던 것이다.
그러므로 천재지변 등의 재해로 인한 재민이나 빈민들에 대한 구제는 왕의 책임으로 국가가 의무적으로 실해하여야 할 시책으로 되었다.
, 구황제도, 구료제도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비황제도에는 상평창, 의창(환곡), 사창 등이 있다. 상평창은 직접적인 빈민구제기관이 아니라 곡물과 포목의 가격을 조절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의창은 각종 곡물을 비촉해 두었다가 재난 시에 사용토록 하는 제도였다.
업은 주로 외국의 원조에 의존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미국식 전문 사회사업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여 사회사업교육은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에 기독교 사회사업학과가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1960년 중앙신학교가 설립되었다.
1949년 대한적십자사가 창설되고 1952년에는 한국사회사업연합회가 창립되었
업은 강남에서 절동, 절서에서 7민의 여러 곳에 가서 4사람은 나눠 두 길에서 방문하라. 3일안에 곧 출발하고 위로 하늘 아래로 땅까지 반드시 찾아내 복위를 공손히 청하라. 삼가 허탕치고 돌아오지 말라!”
四人皆頓首受命。
4사람은 모두 머리를 숙이고 명령을 받았다.
軍師又前奏, 新到忠臣之子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