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 역사
농악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문헌이 없어서 상고할 길이 없다. 그러나 한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시작한 그 때부터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즉, 삼국시대에는 5월의 파종 후와 10월의 농공필(農功畢) 후에 하늘에 제사하는 제천의식(祭天儀式)이 있었다. 이
Ⅰ. 개요
현재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적극적인 풍물놀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우리 문화이면서도 오히려 너무 낯이 선 문화가 되어 가고 있다. 그 요인 중 하나가 교사들에 대한 풍물놀이 관련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사들이 지도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Ⅰ. 서론
풍물굿은 다섯 악기(쇠, 징, 장구, 북, 소고)를 주로 치며, 소고를 들고 다양한 춤을 추는 기능과 극적 짜임을 맡는 잡색놀이 등을 포함하는 공동체적인 놀이형태를 말한다. 이는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종교적 놀이요, 집단의식에서 싹튼 놀이양식으로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한
풍물, 두레ꡑ라 했다. 또 군악으로 보아 ꡐ금고, 군고, 진굿ꡑ이라 하며, 통상 이를 때는 ꡐ매구, 풍물, 두레, 걸궁, 걸립ꡑ등으로 부른다.
ꡐ농악ꡑ은 일제침략기에 침략자들이 그들의 탈놀이인 能樂(노가꾸)의 발음을 본 떠 만들어 낸 말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농악을
놀이장에서의 신명난 춤을 말한다. ꡐ탁무(탁무)ꡑ라 함은 지금의 풍물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닌가 보아지는데, 그 형식 즉 제천의식(제천의식)은 어떠한 내용이었으며, 예능적 형식은 어떠한 모양을 하였을까 하는 점이 풍물의 유래를 규정지어 주리라 보여진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
Ⅰ. 서론
풍물굿의 기원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점차 집단생활 속에서 놀이형태, 축원형태, 연극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또는 집단적 바람을 비는 제의형태는 종교적 의식을 주재하고
Ⅰ. 풍물굿(풍물놀이)의 정의
풍물을 종교적 관점에서는 `굿`·`매굿`·`지신밟기`·`마당밟기`라 하며, 노동의 관점에서 볼 때는 `두레`라 하고, 풍악(風樂)이나 풍류(風流)로 해석하는 경우에는 `풍장`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풍물에는 과거 고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적 문화전통이 잘 나타나고 있다. 우리
Ⅰ. 풍물굿(농악, 풍물놀이)의 의미
풍물놀이란 여러 사람이 함께 춤사위와 발림을 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과 신체적인 움직임과 놀이가 한데 엮어진 종합적인 집단행위예술로서 민중들의 솔직한 감정과 정서가 비교적 단순한 악기와 몸짓, 춤 등으로 표현되는 놀이이다. 또한 어디서나 판
놀이, 풍물, 굿)의 기원
농악은 오랜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의 생활속에 깊이 스며들어 뿌리박고 전해 내려온 민족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농악의 기원과 발달을 정확히 기록한 문헌은 없다. 아마도 서민계층에서 발생, 발달하였기 때문에 자세한 문헌을 기록할 수 없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농
풍물’을 익히고 있는 것이다.
‘풍물’을 배우게 되는 동기를 살펴보면 더욱 문제는 심각하다. 새로 배우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