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 즉 사동주가 다른 행동주, 즉 피사동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게 하는 의미론적인 관계를 표현하는 문장을 말한다. 사동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장을 ‘사동문’ 또는 ‘사역문’이라 한다. 여기서는 사동 또는 사동문이란 술어를 쓰기로 한다. 사동문에서 행동을 일으키는 주체를 ‘제1 행동주’,
1. 들머리
일반적으로 사동이란 “사동주가 피사동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서정원 1991:18). 사동은 새로운 동작주를 도입하는 과정으로 피사동주가 행동을 할 수 없는 무생물 명사이면 사동문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사동문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피사동주가 행동
언어에서 '사동'이라 부르는 범주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밝히고, 한국어의 문법적 사동문의 유형으로 간주되는 파생적 사동문과 통사적 사동문의 주요한 특성을 기술한다. 또한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어휘 사동과 형용사 사동의 사동문 인정에 관해 서로 대립되는 의견과 각각의 논거들을 제시한다.
전형적으로 그 주어가 행동주이던 것이 피동문에서는 능동문의 목적어이던 경험주가 주어가 된다는 것이다. 피동문이란 주어가 어떤 주체적인 의지를 가지고 하는 행위가 아니라 다른 힘에 의해 그야말로 피동적으로 입게 되는 상황을 주로 담당하므로 능동과는 대립되는 쪽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동주와 피사동주, 사동 사건과 피사동 사건으로 ‘선생님’과 ‘영희’, ‘선생님이 영희를 집에 보내는 사건’과 ‘영희가 집에 가는 사건’을 설정할 수 있다. ‘보내-’를 사동사로 간주하면, 원동사로는 ‘가-’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보내-’ 구문을 사동문으로 설정하는 데는 몇가지 문제
동주가 피사동주로 하여금 어떤 행위나 동작을 하게 하거나 어떤 상황에 놓이게 하는 態(voice)이다. 사동법은 보통 세 가지로 구분한다. 어휘적 사동법은 동사의 어근 자체가 사동 표현을 수행하는 것이고 형태적 사동법은 파생적으로나 굴곡적으로 사동표현을 실현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통사적 사동
Ⅰ. 피동과 사동
Ⅰ. 1 피동
Ⅰ. 1. 1 피동의 정의
피동이란 어떤 주체가 동작 또는 상태변화를 입음을 표현하는 태의 일종이다. 즉 이것은 주체의 동작이나 상태의 변화가 다른 행위자에 의하여 이루어짐을 나타내는 문법 범주이다. 피동을 ‘수동(受動)’ 혹은 ‘입음’이라고도 한다.
가) ㈀ 아
01-01 문법론의 범위 및 주요 용어
좁은 의미의 한국어 문법론은 한국어의 형태, 통사에 한정되므로 좁은 의미로 정의하였을 경우에는 맞지 않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한국어 문법론을 정의할 경우 ‘한국어의 현상에 내재해 있는 일정한 질서’를 의미하므로 한국어 문법론 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