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원상생굿’ 2002년 다랑쉬굿부터 시작된 4․3 해원상생굿은 제주민예총이 기획하고, 굿의 시행은 칠머리당굿보존회(회장 김윤수(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 기능보유자))에서 맡아서 진행하였다.
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올해로 11회 째를 맞는 제주민예총의 <4․3 문화예술제>
해원상생해원(解寃)상생(相生)이란 원을 풀고 서로 살린다는 뜻으로 원의 해소를 통해 선천의 진멸 위기를 해결하는 것이다 상생은 공생의 적극적인 개념으로 서로를 위해 오직 혜택만을 베풀어주고 서로를 잘되게 힘쓰는 상호 호혜의 이념이다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해원상생에서의 원은 설문해자로
들어가며
'죽음과 영생'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발제 주제 중 가장 크게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의 신흥종교 부분이었다. 학기 초 발제를 미리 준비해야 겠다는 큰 마음을 먹고 한국의 신흥종교에 관한 책 몇 권을 보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종파들이 있어 무엇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지 갈피를
Ⅰ. 서 론
인간이 살고 있는 숲의 맑은 산소를 공급하여 사람들의 삶을 쾌적하게 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실지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숲이 없다면 인간의 삶은 삭막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숲의 효능으로, 따뜻한 봄에는 새잎을, 여름에는 무성한 숲을 가
Ⅰ. 서 론
민족종교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 사이의 사회변혁기에 대두된 새로운 종교운동을 가리키는데 보통 1860년 최수운이 제창한 동학을 그 효시로 간주한다. 민족종교에는 최수운의 동학(東學) 및 천도교계(天道敎系)외에도 김일부의 정역계(正易系), 나철의 대종교(大宗敎系), 강증산의 증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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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도덕경 상편 제 2장을 보면 ‘유무상생’이란 구절이 나온다. 있음과 없음이 서로 함께 사는 대화합의 정신을 강조한 노자사상의 하나다. 이분법적 사고에 사로잡혀 좋고 나쁨을 구별하는데 급급한 현대인들이 되새길 경구다. 미래학자들은 상생의 원리가 21세기 인류를 이끌 지침이 될 것
최근 IMF 이후는 신자유주의의 미국 가치로 이어지면서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지식 경제, 지식 자본주의는 물리적 생활수준 향상보다 정신적 욕구 충족을 지향한다. 이런 밀레니엄 시대에는 프로테스탄트 자본주의의 금욕주의적 근검절약만으로는 안 된다. 유교 자본주의 정신, 일본 자본주의,
해원’의 의미도 ‘寃’의 다양한 모습 속에서 생각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우리는 상제님의 해원상생을 목적으로 하고 나가야 한다. 서로 원망없고 원한없이 해야 하는데 가정불화란 있을 수 없다. 상제님의 해원상생에 입각해서 우리가 믿는다. 가정화목, 이웃화합, 사회화평, 세계평화를 이뤄나가는
해원’의 의미도 ‘寃’의 다양한 모습 속에서 생각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우리는 상제님의 해원상생을 목적으로 하고 나가야 한다. 서로 원망없고 원한없이 해야 하는데 가정불화란 있을 수 없다. 상제님의 해원상생에 입각해서 우리가 믿는다. 가정화목, 이웃화합, 사회화평, 세계평화를 이뤄나가는
상생의 도를 들고 나왔다. 증산은 선천의 상극지리가 상생의 도로 바뀜으로 모든 사람들이 서로 돕고 서로를 잘 살게 하는 ‘선경’을 꿈꾸었다. 이를 천지공사라 하여 모두가 잘사는 이상사회인 후천선경을 건설하고자 하였다. 이 천지공사의 중심이 되는 사상은 ‘해원상생사상’이라한다. 증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