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치관과 우리학교가 추구하는 가치(건학정신)
1. 내가 죽었을 때 내 묘비명에는 어떤 말이 쓰여 있을까?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제가 지금껏 살아오면서 가장 가슴에 새기고 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만약 제가 죽어 묘비에 글귀를 새긴다면 꼭 이 말을 새기고 싶습니다. 비
1. 연행예술을 중심으로 본 4․3문화운동
4․3문화운동을 이야기할 때 예술의 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활동을 이어온 장르들은 문학, 미술, 음악, 연극, 전통연희, 영상, 사진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시발점이 된 것은 4․3이라는 잊혀진 기억을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 현기영의 ‘순이 삼촌’으
남원의 은적암에서 피신생활 중 동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이론화하였고 <논학문>, <安心歌>, <교훈가>, <道修詞> 등을 지었다. 이후 경주에 돌아와 포교하여 교세가 크게 확장되자 1862년에 경주진영에 체포되었으나 제자들의 청원에 방면되어 신도가 더욱 증가하였다. 그 해 12월에 각지에 접주를 두고 관내
율법만 주장하는 유대교에 맞서 그리스도교가 생겼고, 예수의 이름으로 지배권력으로 군림한 천주교에 대항하여 기독교(protestant)가 생겼고, 그런 초기종교가 제도종교가 되기까지는 지배권력의 명분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어 절대적인 지지에 의해 자리잡듯이, 한국의 불교, 유교 또한 지배층을 위한 종
3. 작품과의 시대적 상관성
5월 미술은 시대정신, 현실 반영의 미술이다. 여기에는 ‘이념’의 문제가 빠질 수 없고, 예술가들은 그 ‘이념’을 이용해 작품 속의 의미를 정당화 시킨다. 그러므로 5월 미술은 시대적 이념을 주제로 하며 그 이념의 전달형식은 벽화, 걸개그림, 판화 등이다.
80년대
관록궁논에서 말하길 양쪽 눈이 신광이 아침별과 같으니 용의 눈과 봉황의 눈동자는 주로 귀하다.
印堂明潤,兩耳色白過面,聲聞天下,福祿榮顯。
인당이 밝고 윤택하면서 양쪽 귀가 얼굴보다 백색이면 천하에 명성이 들리니 복록과 영화가 현달한다.
如陷缺飛走,而無名譽。
만약 결함되어 날라
3) 오태석 연극의 특징
① 서구적 정형성의 거부
오태석의 연극이 가지는 형식적 특징은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다. 입센과 체홉 등의 작가에 의해 서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연극의 정점으로 추앙받은 이후 우리 나라에도 신극이란 이름의 사실주의 연극이 유입되었다. 하지만 한국
1. 서 론
개항 이후 일제 강점기동안 한국 사회에는 정교분리 담론, 종교의 자유 담론, 신도․불교․기독교 위주의 공인 종교 정책 등 제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서 다양한 종교단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도 종교단체의 수는 일반적인 인식 이상으로 많은 편이다. 2008년 현재, 한국에는 자생
I. 서론 - 문제 제기
우리 사회의 청년 실업이 여전히 심각하다. 이러한 청년 실업의 문제는 경제 성장 둔화 예를 들어 신규 채용 억제나 산업 구조의 변화, 낮은 고용 창출, 노동절약적 신기술 도입, 기업의 인력 정책, 경력직 선호, 상시 구조 조정, 노동시장의 경직성에 따른 내부자, 외부자 문제의 가
사실 하늘은 우리 겨레의 고유한 신의 이름이다. 이 밖에도 우리의 고유한 사람 이름, 땅 이름, 산천이름 같은 것이 있다. 이러한 우리 고유명사를 한자로 나타낼 수 있어야만 우리 겨레의 역사를 한문으로 제대로 서술할 수 있다. 우리 세 고대국가가 다같이 제 나라 역사를 내외에 과시할 수 있는 편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