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생에서 지은 업으로 인해 현생에 살고 있는 동안 직접 몸과 마음이 괴로움과 즐거움을 받게 하 는 업력.
2) 순생수업(順生受業) - 금생에 지은 업력이 내생에 그 응보의 과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생업(來生業).
3) 순후수업(順後受業) - 내생에는 과보를 받지 않고 그 다음의 생에 연을 만나
현생(現生)에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성립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연기설에 의한 수태라고 할지라도 부모의 정자와 난자의 결합 외에 정신적 요소가 필요하다는 것이 불교의 입장이다.
부모가 건강하고 병이 없어 화합(和合)하며, 식신(識神) 혹은 건달바(建達縳)가 동시에 오면 수태되기 때문에
Ⅰ. 서 론
우리가 보통 무슨 일이 잘 안 풀리면 "내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어서 이 업보를 당하나" 하기도 한다. 실지로 그 말이 맞는 말이다. 지금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이 전생과 어떤 연관이 있길래 우리네 부모님들은 이런 얘기를 해 온 것일까? 아니, 전생이라는 것이 도대체 있기나 한 것일까?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1. 카스트제도의 정의
카스트제도는 사성(四姓)·계급·등급·족보 등으로 번역되지만 어느 것도 딱 들어맞는 말은 아니다. 카스트라는 말은 포르투갈어 카스타(혈액의 순수성 보존을 위한 사회적 說法이라는 뜻)가 인도-유럽계(系) 언어로 전화한 것으로, 인도의 바르나(varna) 즉 ‘색’, 나아가서는 피
해탈이나 열반이라는 말로 부른다. 해탈은 결박이나 장애로부터 해방, 자유 등을 의미하고, 열반은 ‘불어서 끈다.’는 뜻으로서 번뇌의 뜨거운 불길이 꺼진 고요한 상태를 가리킨다. 이 두 술어는 우파니샤드 철학이나 이계파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던 것을 석존이 불교 수행의 궁극적 경지를 표현하
해탈 그는 사성제와 팔정도 라는 거의 독특한 교설을 제시하였다.
사람의 인생은 전생 현생 욕망 고통의 사슬로 연결되어있는데 이것을 연기 또는 인연이라고한다. 이러한 고통의 사슬을 깨달음으로 부처가되어 자유를 누린다고 한다.
성스러운 4가지 진리라는 사성제는 첫째. 듀카(고통) 고성제 인간
현생에서 쌓은 선행과 은공에 대한 보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윤회사상이다. 즉 현실에 순응하며 자비로운 마음을 선을 쌓고 도덕적인 삶을 사는 이에게는 다음 세상에서의 아름다운 환생을 보장받는 것이다. 이런 가치관은 이후 발생한 불교에서의 해탈이나 도교의 신선사상, 또 힌두
1. 업과 윤회에 대한 불교의 입장을 브리만사상과 자이나교에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윤회는 삼사라(輪廻, 산스크리트어: संसार 삼사라, reincarnation, rebirth, cyclicality of life or existence)라고도 말한다. 다르마 계통 종교들의 주요 교리이다. 해탈의 경지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그 깨
있는 여자를 만남으로서 의식의 수면 위로 떠올랐다. 무작정 여자를 따라 완도행을 선택한 그의 마음속에는 갚을 길 없었던 과거의 빚을 여자를 통해 청산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을 것이다. 그리고 끝내 여자의 목숨을 현생에 붙들어 놓는데 성공하고, 평생 지니고 있던 과거의 상처도 치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