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여성의 삶
1. 사회주의 혁명가들의 여성 해방 정책의 배경
1) 현실 정치적 측면
1917년 2월 혁명은 볼셰비키로 하여금 노동파업이나 가두시위 등을 통해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기층 여성들의 행위에 부응할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Ann Taylor Allen, Women in Twentieth-Century
배 경
2월 혁명
여성들의 정치적 행진과 시위가 기폭제가 되어 짜르 체제 붕괴
정치지도자들에게
여성 동원, 지원의 문제를 부각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자본주의 하의 일부일처제는
사유 재산, 부계 사회와 연관
“유산계급=남성, 무산계급=여성”
①사유재산 철폐
Ⅱ. 우리식 사회주의 특성
1. 김정일의 우리식 사회주의론의 개념
현재까지 김정일 체제는 북한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과정에서 적용할 통치노선은 한마디로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개념으로 표방되고 있다. 김정일에 의하면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는 그들이 나가야 할 좌표이자 그들의 현실
1.《타인의 삶》을 대상으로 한 관심 또는 공감의 원천: ‘사라지지 않는 과거’(ever present past)로서의 20세기 독재의 존재와 영향력
《타인의 삶》은 시공간적 제한성을 지닌 특수한 역사적 과거로서의, 사회주의통합당이 독재권력으로 군림하던 1980년대 중반의 동도이칠란트를 영상화한 작품이다.
체 게바라와 노암 촘스키는 똑같이 1928년 출생하여 세상의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고 있다. 막스와 더불어 이들 같은 위대한 혁명가들의 모든 글과 실천이 모두 20대와 30대초에 이루어지는데 20~30대에는 인본주의적인 관점을 가지다가 40대에 들어서서 결정론적 이론을 확립하고 60을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국가장치가 근로인민의 대중민주주의로 대체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는 현실사회주에서 노동자와 인민을 착취하고 지배하는 관료주의/일당독재와 동일시되었다. 사회주의운동이 어째서 파산하고 실패했는지 대한 이론적 성찰과 진지한 극복의 노력은 이루어지지 않은 채,
사회주의
가들의 급격한 체제전환에 따른 '우리식 사회주의', 김일성 사망 이후에는 '붉은
기사상', 그리고 정치적 과도기를 마감하고 김정일 체제가 공식화됨에 따라 '강
성대국'이라는 정치담론이 등장하였다. 즉, '우리식 사회주의'는 사회주의권의 붕
괴라는 현실에 직면하여 체제생존의 정당화
사회주의 국가들은 유럽인들이 집단적으로 식민하고 있으며 유럽 문명이 보편적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았음에도 서구로 분류되지 않는다. 사미르 아민은 애초에 자본주의는 서구중심주의를 이루는 필수적 요소라고 강변하고 있다. 강정인은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여기서 네 번째
사회주의는 ‘기나긴 과도기’에 불과하며 선군정치야 말로 ‘사회주의 정치의 정상(頂上)을 이루는 완성된 정치방식’, ‘21세기의 정치방식’으로 주장하고 있다. 여기서 ‘완성된 사회주의 정치방식’이란 소련과 동구에서의 현실사회주의가 실패했지만 북한 사회주의체제 즉, ‘우리식 사회주의
현실사회주의’(really existing socialism)가 붕괴함으로써 더 이상 절대적 지위를 누릴 수 없게 되었다. 이로써 자본주의는 자기모순에 의한 파국을 맞이하기는커녕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공산주의의 이념은 진부하기 짝이 없는 구시대의 유물로 역사의 뒤편으로 퇴장하는 듯 받아들여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