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법치국가원리의 의의
법치국가라 함은 「법이 지배하는 국가」를 말하며, 법치국가의 원리라 함은 ‘모든 국가적 활동과 국가공동체적 생활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제정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법률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는 헌법 원리’를 말한다.
2. 법치국가의 사상과 이론의 전개
(1)
국가의 구조적 원리를 뜻하며, 국가가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한하고 의무를 부과하려 할때, 반드시 의회가 제정한 법률에 의하거나 또는 그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원리를 말한다. 우리 헌법상 채택하고 있는 법치주의 원리는 법률의 형식만을 중요시 하는 형식적법치주의가 아니라 자유와 평등 및
법치 주의 이다.
(2) 형식적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
흔히 법치주의의 개념간의 대립으로 형식적법치주의와 실질적 법치주의가 거론된다. 이는 대략 법의 제정에 관련하여 논의된다. 형식적법치주의는 법의 형식(form)을 갖춘 법을 제정하라는 요구이며, 실질적 법치주의는 실질(substance)에 부합
4. 국민주권의 원리의 구현방법
주권이 국민에게 있음을 실정헌법이 구현하고 있다 할지라도 언제나 국민이 직접 국가의사를 결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국민주권의 원리를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어떠한 기술적 방법 또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게 된다. 국민주권의 제도적 구현형태에는 국민이
국가적 행정활동을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한 위험의 방지로 감축시킬 것 이러한 법영역의 법률이 기속하이 둘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자유주의적 법치국가에 전형적인 법률개염 즉 일반적 국가 시민의 관계에 있어서 자유와 재산권에 대한 침해에 관한 법률개념이 확립디었다
2) 형식적법치
국가의 전개로 나타났고 영미에 있어서는 「법의 지배」의 원리로 출현했다. 이 법치주의의 두 가지 형태들은 그 사상적 핵심, 즉 국민주권에 입각한 권력제한의 원리를 제외하고는 특히 그 제도적 형성의 측면에서 서로 판이하게 구별된다. 학자들이 대륙에 있어 자유주의적 법치국가원리를 형식적
국가권력을 구속한다고 하여 모든 국가권력을 국회가 제정한 법률에 의거하거나 그에 근거가 없으면 自由·平等을 제한할 수 없다는 형식적법치주의뿐만 아니라 법률의 내용도 사회정의에 합치하는 정당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실질적 법치주의를 요청하게 되었다.
實質的 法治主義는 합법성 보
경찰의 의의
1. 경찰개념의 형성과 변천
경찰의 개념은 국가의 정치적 상황이나 사회적 특성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고 있어서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즉, 경찰의 개념은 각 국가의 시대성과 역사성을 내포하고 있고 고유한 전통과 사상이 반영된 것이므로 개념적 획일화를 추구하기에는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
(1)고도의 政治서으로 인해 사법심사(행정소송)에서 제외되는 국가행위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의미의 통치행위 개념은 실질적 법치국가에서 행정소송의 대상을 모든 행정작용으로 파악하는 개괄주의에서는 가능하고 형식적법치주의를 취하던 2차대전 전의 독일과 같이 열기주의를 취하는 나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