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레포트를 준비하기 전 25년 동안을 대전에 살아오면서 내가 몸담고 있는 이곳에 대해 너무 소홀하고 많이 몰랐다는 생각이 제일먼저 떠오른다. 내가 지낸 25년조차 대전은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이다. 그러나 비단 내가 지내온 시간의 대전의 모습은 지난 선사시대부터 지금 모습까지 자리매김한 대전을
불리우며 이이(李珥)의 성리학설(性理學說)을 계승한 일단의 학자들을 말한다. 이들이 주로 경기(京畿)와 호서(湖西)에 살았기 때문에 이황(李滉) 및 그의 문인들과 구별하여 기호학파라 하였다. 김장생(金長生)·김집(金集)·김창협(金昌協)·송시열(宋時烈)·송익필(宋翼弼)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유학자, 관료 등 계몽운동가들은 국권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문화계몽운동을 벌여 나갔다. 이들은 민중을 계몽하고 민족적 자각을 일깨워 애국사상을 고취하는 한편, 식산흥업에도 노력하여 부국강병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실력양성운동을 벌이면서 주로 교육, 언론, 출판, 종교 등의 분야에서 활
호서 18개 군으로 표현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홍주진관(洪州鎭管)에 속한 18개 고을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 외에도 내포란 용어는 조운제도와 관련을 가지면서 때로는 협의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렇게 내포의 지역은 시대에 따라 지역범위가 조금씩 다르게 설정되기도 하였지만
호서는 정도전, 권근, 서거정, 성현, 신숙주 등을 들 수 있다.
(2) 정도전
정도전( ? - 1398)은 어머니쪽의 신분이 천하였던 관계로 처음에는 벼슬길이 그리 순탄치 않았다. 한때는 비천한 몸으로 권력을 탐내며 질서를 문란케 한다는 비난도 들었고 또 우왕때는 전라도 먼 시골인 소재동이란 곳에서 귀양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참여파 학자들과 고려 왕조에의 절의를 강조하며 새 왕조에의 참여를 거절한 절의파(節義派) 학자들로 나뉘어 입장 차이를 보이다가, 포은 정몽주의 암살 사건 이후로 절의파 진영의 유학자들은 향촌 사회로 뿔뿔이 흩어져 제도권의 지평선 밖으로 사라진다.
됐다.
저서《한국통사》(1914)를 통해 '동학란'이 양반 지배층의 압제와 관리의 탐학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를 봉건적 모순을 극복하려는 반봉건운동으로 파악해, 당대의 유학자들과는 달리 탁월한 역사적 식견을 보여주었던 사학자 박은식도 용어사용에서는 '동학란'을 벗어나지 못했다.
유학자, 관료 등 계몽운동가들은 국권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문화계몽운동을 벌여 나갔다. 이들은 민중을 계몽하고 민족적 자각을 일깨워 애국사상을 고취하는 한편, 식산흥업에도 노력하여 부국강병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실력양성운동을 벌이면서 주로 교육, 언론, 출판, 종교 등의 분야에서 활
호서의 범주로 쓰일때도 있다.
본 글은 기호학파 가운데에서도 충남지방에 국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기호학파의 학통은 주로 충남지방을 중심으로 계승되어 왔으므로, 기호학파의 전체를 보는데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우선 기호학파의 형성배경과 그 사상에 대해 간략이 살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