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성성은 식민체제가 식민지 백성을 만들어내고 종속시키고 순화시키는 과정에서 식민지 백성들을 완전히 식민 체제 내로 끌어들일 수 없다는 사실을 알림으로써 식민담론 자체의 모순을 밝히고 피식민인들이 식민체계를 탈피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Ⅳ. 『
정도로 그의 저서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을 통하여 바바는 서론과 1장을 통하여 이원적 식민담론의 문제제기를 하고 2-3장에 걸쳐 정체성 설정에 대한 자신의 이론에 대해 밝힌다. 4-7장에 걸쳐 이론의 중심을 차지하는 개념, 모방, 혼성성이 가지는 저항의 의미와 양가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1. 정체성의 논란
옛 정체성(기존 개념의 민족주의 등)들이 쇠퇴하면서, 새로운 정체성(전지구화에 따른 정체성 및 혼성 등)들이 떠오르게 되고, 현대적 개인이 점차 파편화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정체성의 위기는 폭넓은 변화 과정의 일부로 보인다. 후기 모더니티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문화적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Ⅰ. 서론
오늘날 이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3/4 이상은 식민주의적 경험에 직접, 간접적으로 규정된 삶을 살고 있다.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終戰)을 기점으로 식민 제국들은 공식적으로 해체되기 시작하였고, 이전 식민지 국가들에 대한 독립이 승인되면서 식민 통치는 세계적 차원에
혼성성(hybridity)’의 존재이다. 그의 태생은 부모 개체의 암수 결합에서 이루어진 생명체가 아니라 ‘아버지’이자 ‘창조자’인 빅터가 시체들의 일부를 접합하여 생명을 불어넣은 존재이다. 따라서 그의 존재는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지만 인공적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인간의 형상을 하였지
환상의 서사적 원리
서론
꿈과 환상은 리얼리즘 서사와 어떻게 다른가? 이것은 어떤 원리에 의한 것인가? 이 의문을 시작으로 하여 우리는 서사의 두 가지 축, 꿈·환상의 혼성성, 꿈과 미학적 환상의 차이, 나아가 이것들이 어떻게 소설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본격적인 리얼리즘과 환상에
혼성성 증가는 정부로 하여금 '다문화주의' 를 지향한다고 선언하게 하였다. 사회복지현장은 이 새로운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한 종래의 개입방식이 언어를 포함한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준비부족으로 인해 효과를 거두지 못함을 목격하게 되었다. 이에, 실천가들은 단일문화(monoculture)를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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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성성은 차별적인 동일성 효과를 실행시키기 위한 식민지적 정체성(동일성)의 가정을 재평가.
그것은 차별과 지배의 모든 위치들에서 필연적으로 변형과 치환이 나타남을 보여줌.
그것은 식민지 권력의 모방적이고 나르시시즘적인 요구를 해체하고, 그 동일화 과정을 전복의 전략 속에 재연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