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기
a. 진관복(陳冠服)
상 위에 보자기를 덮어 깔고 그 위에
초립(草笠) • 빗 • 동곳 • 망건(網巾) • 복건(邏巾) • 도포(道袍) • 전복(戰服)
등의 의관을 미리 준비해 둔다.
b. 시가(始加) / 시가례(始加禮)
머리를 올려 상투를 튼다. 평상복을 입고 머리에 관을 씌운다.
어린
관례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명백하지 않다.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예교(禮敎)와 함께 전래된 듯하며,
965년(고려 광종 16) 이래 왕가에서 관례를 행하였고,
조선시대에도 왕후 ·귀족은 물론 유교에 입각한 선비와 지식계급 사이에 널리 행하여졌다.
3_ 계빈(戒賓)
종중 혹은 향중(鄕中)에서
Ⅰ. 개요
가족은 성 행위를 규제하는 기능을 한다. 인간은 동물과는 달리 언제든지 성적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생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남녀가 제멋대로 성 관계를 맺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근친 상간의 금기와 혼외 정사를 들 수 있다. 이렇듯 인간의
3. 계빈(戒賓)
종중 혹은 향중(鄕中)에서 학덕이 있고
예법을 잘 아는 분으로
자식의 관례를 주관케 함으로써
장래에 훌륭한 인물이 되도록
교도해줄 빈(賓)을 청하게 된다.
4. 숙빈(宿賓)
관례 하루 전에 다시 편지를 써서
자제를 빈(賓)에게 보내어
내일이 관례를 치를 날이라는 것을 알
2.2.2. 『악학궤범 홀기』의 처용무
12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 초에 악사, 여기, 악공 등이 대궐에 나간다. 이날 나례 때 악사가 여기와 악공을 거느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무릇 구나가 끝난 후에 처용무를 두 번 추는데 처음에는 학과 연화대의 회무 등이 없고 악사가 청, 홍, 황, 흑, 백의 오방처용 및
한국의 종교적 배경이 혼합적 무속 상황이라는 것은 여러 민속학자들의 주장에 의해서도 확인이 되었다. 자연의 어떤 특정한 지역에 신이 내재해 있다고 하는 애니미즘 형태의 신관, 사람이 죽어서 신이 되고 이 신과 사람들 사이에 무당이 중재를 해서 교통한다는 무속적인 신관, 홀기라고 하는 유교
홀기(笏記) (혼례나 제례 때에 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를 부른다.
예) 경북 안동군에서 행하는 홀기
◦ 서지부가(壻至婦家) - 신랑이 신부집에 도착하여 예식이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 준우차 - 신랑이 잠시 멈추어 선다.
◦ 주인출영 - 신부집 주인이 문 앞으로 가서 신랑을 맞아 안으로
홀기(笏記) (혼례나 제례 때에 의식의 순서를 적은 글)를 부른다.
예) 경북 안동군에서 행하는 홀기
◦ 서지부가(壻至婦家) - 신랑이 신부집에 도착하여 예식이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 준우차 - 신랑이 잠시 멈추어 선다.
◦ 주인출영 - 신부집 주인이 문 앞으로 가서 신랑을 맞아 안으로
홀기를 소리 내어 부르면 그때 신부는 미리 깔아 놓은 백포 위를 얼굴을 가리고 수모의 도움을 받아 천천히 걸어 나온다. 신랑신부가 초례상을 사이에 두고 마주서면 집례자가 혼례절차에 따라 홀기를 선언한다. 신부가 먼저 절을 네 번 하고 나면 이어서 신랑이 두 번 절을 한다. (→교배례) 신랑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