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불변의 진리로 여겨 왔으며, 종교와 사상을 초월하여 인간이 지켜야 할 최상의 필수적인 윤리 규범으로 인식해 왔다. 여기에서 우리 민족의 사상과 삶에 큰 영향을 준 사상이면서 세계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 기독교의 효사상을 간
I.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를 국가이념을 삼았던 만큼 효를 매우 중시하였다. 그래서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국가적 도덕규범이었으므로 국가는 효의 실천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그의 한 방편으로 국가가 구체적으로 효도를 실행할 수 있도록 권장한 것이 바로 효도 휴가이다. 효도 휴가란 말
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
Ⅰ. 개요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살다가 죽는다는 것은 비슷비슷한 되풀이 같지만 적어도 누구누구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는 일생은 오직 한번뿐이기 때문에 존귀한 것이다. 그러나 어둡고 병들어 있다면 그들이 몸담아 살고 있는 사회도 암담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분들이 밝고 당당한
부모님을 끔찍이 섬기고 조상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우리나라 원시 샤머니즘의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효 사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각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전통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관계로 중요시된 것은 당연
노부모 부양
1) 효도관의 변화
효란 늙을 '老'자 밑에 아들 '子'가 자리하여 이루어진 문자로 늙은 부모를 자식이 떠받들고 공경한다는 형상임을 알 수 있듯이 부모 부양의 기틀이 되는 윤리 규범이다. 특히 부자(父子)관계가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우리 전통 사회에서는 효가 부모 자녀 관계
( 효도상속제)의 등장이다.
그러면 입법 추진 시부터 많은 논란을 빚고 있는 효도상속제에 대한 출현 배경과 역기능 순기능에 대해 검토해 보고 효도상속제의 존폐에 대한 의미있는 토론을 이끌어 내어 작금의 상황에서 효와 노인부양의 문제를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Ⅰ. 예화자료 사례1(환경보호)
1.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
예화자료) 우리가 만든 놀이터
다음 글을 읽고 함께 토의해 봅시다.
경수네 동네에는 공터가 한 곳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이곳이 쓰레기장으로 변해 버리고 말았다. 동네 어른들이 하나 둘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
Ⅰ. 바른 마음가짐(올바른 마음가짐)과 가정의례예절
가정의례는 가정에서 일정한 절차와 격식을 갖추어 행해지는 예절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 보면 가정의례는 생활 예절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각각의 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례라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