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몽자회』(訓蒙字會)
『훈몽자회』(訓蒙字會)는 어린아이들에게 한자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선 중종 22년(1527)에 최세진에 의해 편찬되었다.『훈몽자회』는 책머리에 '훈몽자회인'과 '범례'(凡例)가 있고, 본문은 '훈몽자회목록'이라 하여 상·중·하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목록에는 '천문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중국 글자(한자)
Ⅰ. 서론- 한자의 기원
한자가 처음 만들어진 것에 대하여는 정확한 기록은 없다. 다만 전설(傳說)에 의하면, 아주 먼 옛날 황제(黃帝)시대에 기록하는 일을 담당한 창힐(蒼頡)이라는 사람이 최초로 문자를 창제한 사람으로 전해진다.
이 전설은 한 나라 때 이미 전해져 있
‘ㄱ’은 어떻게 ‘기역’이 되었을까?
<훈민정음> 과 <훈몽자회>
<한글맞춤법통일안>부터 현재까지
남북한의 자모 명칭 비교
목차
<국문연구의정안>과 그 외
<훈민정음> 과 <훈몽자회>
훈민정음
- 훈민정음에는 자음의 명칭이 나타나 있지 않다.
- 개음절
- 1음절
- 양성모음 혹은 중성모음
- 기, 니, 디, 리
『한국어 변천사』 조사 보고서
〈훈민정음의 판본
창제목적
제자원리
최세진의「훈몽자회」〉
이번「한국어변천사」시간에는 그 강의의 이름처럼 ‘한국어변천사’라는, 한국어가 아주 오래전부터 겪어온 변화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한국어의 계통과 그 유형에서 다른 나라 언어와
그 가치가 크다고 할수 있지만 이들의 가치는 주로 국어의 역사적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준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한자의 석음을 달아 놓은 천자문이나 훈몽자회에 대해서는 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그러나 유합에 대해서는 그리 많은 관심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한국어 음운론]
• 주제 : <훈몽자회> 범례의 자모체계와 <한글맞춤법>의 자모체계를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훈민정음이 창제된 이래 한글의 자모체계는 시대의 변화와 함께 조금씩 바뀌어 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훈몽자회>(1527년)‘범례’와 1933년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수정 보완하여 1988년
유합(類合)
조선시대 한자입문서. 아동들이 한자를 쉽게 배우기 위해 만든 敎本이다. 전21장으로 수록 한자는 1515자인데, 의미에 따라 수목(數目)·천문(天文)·중색(衆色) 등으로 나누되 4언으로 대구를 만들고 한글로 새김과 독음을 달았다. 현존하는 것 중 가장 오래된 것은 1664년(현종 5) 안성(安
예를 들어 보면 언어에서의 억양이나 강세, 또는 의성어 등을 뜻한다. 감탄사나 독립어의 역할도 반언어적 표현과 관계 있다. 비분절음운과 관계있다.
구체적인 언어생활에서는
영희 있어?/영희 있어!!/영희 있어.
같은 말이라도 반언어적 표현에 의해 뜻이 달라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단지 말 끝
유합(類合) 질의 답변
※ 종래의 《유합》에는 요긴한 한자가 많이 빠져 있고, 불교를 존숭하고 유교를 배척하는 내용이 있어 유희춘(柳希春)이 약 1,500字를 더 보태 3천字로 ≪新增類合≫을 만들었다. 유합(類合)은 절(節)·항(項)의 분류가 없이 전부가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한자는 의미내용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