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화학] 소설의 영화화에 관한 연구 -소설 `DMZ`, 영화 `공동경비구역JSA`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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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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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의 요약】
Ⅰ. 서론 3
1. 문제제기 3
2. 연구목적 4
3.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4
Ⅱ. 소설과 영화의 비교를 위한 이론적 근거 4
1. 소설과 영화의 서사성 4
2. 서사요소 6
1) 내용의 형식
2) 내용의 실체
3) 표현의 형식
3.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 10
Ⅲ. 텍스트 분석 11
1. DMZ, 공동경비구역 JSA 이야기 구성 11
1) 소설 「DMZ」
2)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2. 중개성의 전이 13
1) 중심스토리의 변화
2) 시점 비교
3) 캐릭터 비교
4) 주제 비교
Ⅳ. 결론 19
*참고자료 21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문학의 범람과 함께 그 위기를 논하는 사람들의 입담도 늘어나는 실정은 현재 매스미디어가 뿜어내는 총체적 생산과의 관계에서 인쇄매체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문학이 짙은 회의의 안개에 휩싸여 있는 동안 영상매체는 자기가능성에 대한 기대수치를 최대로 높여 잡고 있다. 오랜 문학 전통으로부터 나온 소설의 위기 속에 영화는 19세기 말에서 시작되어 20세기 초엽에 이르러서야 각 장르의 제반 기술을 완성한 영상예술이다.
예술 장르의 새로운 총아로 떠오르고 있는 영화의 장르적 정체성이 무엇이며, 이것이 과연 문학을 대체해나갈 수 있는 장르인가 하는 문제는 간단하게 결론에 도달하기 어렵다. 과거에 문학작품을 통해서 충족시킬 수 있었던 서사예술의 감흥을 영화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당대의 문제적 소설을 읽지 않은 것은 크게 부끄러워하지 않지만 최근의 화제 영화를 보지 않으면 문화적 소양이 뒤떨어진 사람 취급을 받는다. 특히 소설의 영화화로 인해 똑같은 서사를 문자가 아니라 영상으로 접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영상을 문학의 대체장르로 인식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문학과 영화의 관계는 풀어야할 숙제임에 틀림없다. 톨스토이는 “카메라가 영화를 찍는 것처럼 글을 쓰고 싶다”고 했고, ‘몽타주’라는 전무후무한 영화어법을 안착시킨 에이젠슈테인은 그 기원을 디킨스, 푸쉬킨, 플로베르, 졸라 등의 소설가에서 찾았다. 영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리피스도 “디킨스가 소설을 쓰듯이 영화를 서술하고 싶다”고 했고, 알랭 로브그리에는 아예 영화적 글쓰기의 실현을 위해 시네 소설을 선보였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S. 채트먼, 『이야기와 담론』, 푸른사상, 2003.
로버트 리처드슨, 『영화와 문학』, 동문선, 2000.
F.K 슈탄젤, 「소설의 이론」, 문학과 비평사, 1990.
박상연, 『DMZ』, 민음사, 1997.
박찬욱 감독, 『공동경비구역 JSA』, 명필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