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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32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미전도인의 문제에 관한 복음주의 신학
김윤태 ( Yun Tae Kim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135~168페이지(총34페이지)
성경은 구원의 책이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구원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신학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문제들과 견해들이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오늘날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대변되는 시대적 맥락 속에서 제기되는 구원의 문제는 이전 시대에 논의되어 왔던 것과는 사뭇 양상이 다르다. 미전도인의 문제는 교통 통신의 발달로 지구촌화 된 오늘 시대의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사회의 맥락 속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구원과 관련한 난제로서 학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일반 성도들에게도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별히 WCC한국총회와 관련하여 기독교와 타종교간의 대화와 관계 설정의 문제는 한국기독교계를 진보와 보수로 극명하게 대립시키고 있다. 복음주의는 기본적으로 성경의 권위를 받아들이며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구원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을 믿으며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전파를 ...
TAG 구원, 구원론, 미전도인, 복음주의, 종교다원주의, Salvation, Soteriology, Unevangelised, Evangelicalism, Religious Pluralism
복음방 교육에 나타난 신천지 교리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태수 ( Tae Soo Park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169~196페이지(총28페이지)
본 논문은 신천지로 빠져드는 관문이 되는 복음방 교육을 분석하고, 복음방 교육의 특징과 복음방 교육에 나타난 신천지 교리를 비판하고자 하였다. 신천지 복음방 교육은 총 24과로 구성되어 1-4단계로 되어 있으며 말씀의 절대성 심기, 자기보기, 분별 회개 감사, 종교세계 바로보기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1-5과)는 성경의 기본상식 공부로 시작하여 신천교 교리를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심어주고자 한다. 제 2단계(6-10과)는 이원론적 세계관과 비유풀이를 통해 성경을 자의적인 해석을 시도한다. 제 3단계(11-17과)는 기성교회와 목회자들에 대한 경멸감을 심기를 시도하고, 제 4단계(18-24과)는 기성교회를 바벨론으로 몰아가고 신천지에 와야 구원이 있음을 주장한다. 신천지 복음방 교육에 나타난 특징은 성경을 강조하고, 성경을 비유풀이로 해석...
TAG 신천지, 복음방, 비유풀이, 이원론적 사고, 목자, 이단사이비, Shinchunji, Bokumbang, allegorical interpretation, dualistic worldview, heresy, shepard
『스톤-캠벨 운동 대사전』에 담긴 몇 가지 신학적 의의
정남수 ( Nam Soo Jung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197~229페이지(총33페이지)
죄의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신자도 예외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사죄의 은혜를 입은 신자라고 할지라도 다시금 죄를 지을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죄를 씻을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신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양심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고, 신비주의에 경도되기 쉽다. 초대교회는 처음부터 심각한 죄의 경우에 공적인 고해를 요구했다. 고해가 공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요구가 너무 가혹하다보니 6세기부터 사적인 고해가 도입되었다. 문제는 고백하는 행위만 있으면 용서가 자동적으로 주어진다는 믿음이 생겨난 것이다. 이후에 중세교회는 은혜를 하나의 공로로, 습성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런 이해가 성례신학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중세교회는 고해를 통회, 고백, 보속이라는 과정으로 구체화시키면서 인...
TAG 스톤-캠벨 운동, 그리스도의 제자들, 그리스도인의 교회들, 그리스도의 교회들, 개혁가들, 혹은 제자들, 그리스도인들, 선언과 제언, 율법에 관한 설교, 스프링필드장로회 유언과 증언, 상식철학, 저널리즘, 영적 순례, Stone-Campbell Movement, Christian Church(Disciples of Christ), Christian Churches/Churches of Christ, Churches of Christ, Reformers,
폭력에서 사랑으로
안명준 ( Myung Jun Ah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230~251페이지(총22페이지)
오늘날 우리나라는 모든 영역에서 폭력으로 고통당하고 있다. 폭력은 자살, 소외, 차별과 같은 심각한 문제를 만들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폭력의 원인으로서 죄의 원인과 결과를 살펴보고, 대안으로서 사랑의 실천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는 하나님의 언약을 불순종한 아담과 하와의 죄로부터 왔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데 실패했고, 죄인이 되었다. 이 죄가 그들로 하여금 폭력을 만들게 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이 사랑은 다른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는 것이며, 오히려 그들을 돕고 사랑하는 것이다.
TAG 폭력, , 소외, 차별, 사랑, 사이버 폭력, 자크 엘룰, violence, sin, estrangement, discrimination, love, cyber violence. Jacque Ellul
전도서에 근거한 인간 이해
유정선 ( Jung Sun Ryu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252~279페이지(총28페이지)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나 평생을 살다 정해진 시간에 필연적으로 죽음을 맞게 됩니다. 어떤 이는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 잘 살다 가는가 하면 어떤 이는 고통스러운 삶을 살다 세상을 떠나기도 한다. 어떤 이는 예기치 못한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그러기에 모든 인간들에게 던져진 가장 심각한 질문들 중의 하나는 “인간이란 무엇인가?”였으며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이 질문은 심각한 숙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인간이란 무엇이며 참된 삶의 의미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 것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사변적이고 논리적인 추구보다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속에서 인간의 실제적인 삶을 관찰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던 전도자의 인간이해를 전도서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전도자의 인간 이해는 인간은 흙으로 빚어진 육체와 하나님의 생기인 영혼을 가진 존재란...
TAG 인간, , 유한한 존재, 허무, 쾌락, 인간의 본분, Human, sin, finite being, nihilism, hedonism, duty of man
루터는 왜 고해를 유지했을까?
안재경 ( Jae Kyung Ah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1권 280~317페이지(총38페이지)
죄의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신자도 예외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사죄의 은혜를 입은 신자라고 할지라도 다시금 죄를 지을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죄를 씻을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신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양심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고, 신비주의에 경도되기 쉽다. 초대교회는 처음부터 심각한 죄의 경우에 공적인 고해를 요구했다. 고해가 공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요구가 너무 가혹하다보니 6세기부터 사적인 고해가 도입되었다. 문제는 고백하는 행위만 있으면 용서가 자동적으로 주어진다는 믿음이 생겨난 것이다. 이후에 중세교회는 은혜를 하나의 공로로, 습성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런 이해가 성례신학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중세교회는 고해를 통회, 고백, 보속이라는 과정으로 구체화시키면서 인...
TAG 고해, 죄 고백, 보속, 사죄선언, 루터, 예배, penance, confession of sin, absolution, Luther, worship
머리말
김성원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0권 8~9페이지(총2페이지)
죄의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신자도 예외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사죄의 은혜를 입은 신자라고 할지라도 다시금 죄를 지을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죄를 씻을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신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양심을 들여다볼 수밖에 없고, 신비주의에 경도되기 쉽다. 초대교회는 처음부터 심각한 죄의 경우에 공적인 고해를 요구했다. 고해가 공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요구가 너무 가혹하다보니 6세기부터 사적인 고해가 도입되었다. 문제는 고백하는 행위만 있으면 용서가 자동적으로 주어진다는 믿음이 생겨난 것이다. 이후에 중세교회는 은혜를 하나의 공로로, 습성으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런 이해가 성례신학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중세교회는 고해를 통회, 고백, 보속이라는 과정으로 구체화시키면서 인...
WCC 핵심 사상에 대한 비판적 성찰
김영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0권 10~36페이지(총27페이지)
WCC는 1948년 출범 당시에는 복음적 성격을 유지하였다. 1961년 인도 뉴델리 총회 이후에 신학적 패러다임이 자유주의와 종교다원주의로 바뀌었다. 1970년대 종교 대화프로그램을 통하여 종교다원주의를 추진했다. 그래도 1980년대까지는 ‘그리스도 중심주의’와 ‘기독론적 배타성’을 유지했으나 1990년 이후로 신중심적 보편주의 패러다임으로 나아가고 있다. 1990년 바아르 선언에서 타종교 안의 하나님의 구원활동을 인정하였다. 필자는 오늘날 복음주의가 문제삼고 있는 9개항을 중심으로 비판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1. 성경의 권위를 부인, 자유주의? 2. 종교 다원주의 신학? 3. 구속사와 보편사의 혼동? 4. 개종전도금지, 선교유예 선언으로 선교 포기?, 5. 무차별적 종교대화로 인한 종교혼합주의 위험성?, 6. 하나님의 선교 (missio ...
TAG 종교다원주의, 종교혼합, 동성애, 용공, 성경관, WCC, religious pluralism, religious mixture, homo-sex, pro-communism, view of Scripture
에드와드 뵐(Eduard Bohl)의 삼위일체론
권호덕 ( Ho Duck Kwon )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0권 37~74페이지(총38페이지)
뵐은 그의 저서 ‘교의학’에서 먼저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무리들을 비판한다. 유대주의, 이슬람 이성주의, 이신론 등등이 여기에 속한다. 동시에 그는 어거스틴과 멜란히톤의 사변적인 삼위일체론을 비판한다. 뵐은 삼위일체를 설명하면서 인간 이성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과 성경에 근거해서 설명해야 한다는 것과 경륜적 삼위일체론에서 존재적 삼위일체론을 이끌어 낸다는 원칙을 말한다. 뵐은 성경에 근거하여 창조사역과 구원사역에 삼위일체가 함께 역사했음을 지적한다. 여기서 그는 세 위격이 함께 등장함을 지적하되 히브리 원문과 시리아역본에 의지하여 구약에서 성령이 로고스 옆에서 한 인격으로 분명하게 등장함을 지적한다. 그 다음 칼빈과 유사하게 성자와 성령의 신성 문제를 자세하게 다룬다. “삼위임에도 불구하고 한 본질이 세 위격에게 전달된다. 다만 자립적이고 구별된 실체가 ...
TAG 에드와드 뵐, 콜부르게, 비켈하우스, 경륜적 삼위일체, 존재적 삼위일체, 영원한 출생, 영원한 발현, 우주공학시대, 아타나시우스
개혁신학의 사상과 구조에 영향을 미친 장 깔뱅에 관한 연구
조봉근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2014] 제20권 75~122페이지(총48페이지)
저자는 이 논문에서 깔뱅신학과 연계해서 “개혁신학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였다. 개혁신학은 원래 깔뱅신학에서 왔다. 그래서 이 논문의 주제는 “개혁신학의 사상과 구조에 영향을 미친 장 깔뱅에 관한 연구”이다. 사실, 개혁교회의 신학체계는 모두 깔뱅신학의 체계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았다.『기독교 강요』(Institutes)는 실제로 모든 체계에서, 철저히 삼위일체론(sacra trinitas)의 구조로 다루어졌다. 즉, 제1권은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신론)이요, 제2권은 구속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인죄론과 기독론)이며, 제3권은 성령 하나님의 사역(성령론과 구원론)이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의 은혜와 혜택과 효과들을 받는 방법을 다루고, 제4권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공동체 속으로 초청하시는 외부적 방편(교회론과 성례론)을 다룬다. 니케아 신조...
TAG 깔뱅신학, 개혁신학, 깔뱅의 사상과 구조, 개혁신학의 체계, John Calvin`s Theology, Reformed Theology, Thought,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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