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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1154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영화공간의 장면과 서사의 상관성 -영화 “내 꿈은 컬러꿈”을 중심으로-
송영민 ( Song¸ Youngmi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8호, 175~185페이지(총11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영화는 사건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로부터 유발되는 과정과 결과가 연결되는 서사구조를 토대로 만들어진다. 서사는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에서 인물들의 행위와 공간구성요소들이 상호 결부되면서 시각적으로 서술된다. 따라서 영화공간의 시각화를 살펴보는 것은 영화의 서사를 해석하는 단초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적 상황과 함께 작동하는 연출의 의도와 시각화방식을 논구하여 영화공간의 시각적 특성과 장면, 그리고 서사의 상관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첫째, 영화의 시각화와 서사구조 이론을 고찰한다. 둘째, 서사의 구성과 함께 종속되는 사건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사건의 장소와 장면에 대하여 살펴본다. 셋째, 단편영화 두 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서사에 따른 주요장면들을 분절하여 서사구조에 따라 분석한다. 넷째, 분석한 결과를...
TAG Space, Narrative, Visualization, Place, Scene, 공간, 서사, 시각화, 장소, 장면
브랜드 경험요소를 적용한 패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특성연구
장윤정 ( Jang Yunjeong ) , 이정교 ( Lee Junggyo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8호, 187~19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오프라인 채널에서 온라인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급속한 변화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마케팅 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통적 마케팅 방식에서 변화되어 매장 공간의 프로그램에 다양한 기회와 다 영역을 포함하는 확장적 개념으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한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에 전통적 커뮤니케이션요소와 온라인 채널이 병행되는 경험 요소를 융합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디자인 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 온/오프라인 채널에 브랜드 경험 요소를 적용하여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을 위한 공간 특성을 도출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경험 이론에서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 패션 브랜드 ...
TAG Brand Experience, Flagship Store, Five Elements for Experience, Spatial Characteristic Element, Spatial Strategy, 브랜드 경험, 플래그쉽 스토어, 경험 차원 5가지 요소, 공간특성요소, 공간 전략
가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과 도와다 아트센터의 공간분석 비교 연구
이기석 ( Lee Kiseok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11~25페이지(총15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다원화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현대건축의 큰 흐름 속에서 경계의 해체와 새로운 위계 정립, 비물질화, 비중 심성 등의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건축 그룹으로 SANAA가 있다. 그들이 두 가지 대비 되는 방법으로 설계한 ‘가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과 ‘도와다 아트센터’를 공간구문론의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공간구성 조직상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지 밝혀 향후 미술관 설계시 새로운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SANAA(세지마 가즈오 + 니시자와 류)그룹의 이름으로 발표된 ‘가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과 니시자와 류 사무소 단독으로 설계 발표된 ‘도와다 아트센터’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상반된 디자인 원리에 의해 계획된 두 미술관 사례를 정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의 ...
TAG Space Syntax, Art Center, Connectivity, Control Value, Integration, 공간구문론, 아트센터, 연결도, 통제도, 위상도
상업공간 디자인 전략을 위한 협업플랫폼 개발 연구
이소이 ( Lee Solee ) , 이돈일 ( Lee Donil ) , 이은영 ( Lee Eunyoung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27~45페이지(총19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상업공간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자인적 요소가 요구되고 이와 관련된 전문 회사들의 협력을 토대로 디자인 프로젝트가진행된다. 그러나 공간디자인은 프로세스와 프레임 워크적인 연구는 부족하고 전문적인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는 상업공간 디자인 전략을 위한 실행 차원에서의 디자인 개발 도구로 상업공간 디자인의 활성화를 위한 특성 요인 구축과 프로세스 활용으로 한정한다. 실무자들은 상업공간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와 상업공간 디자인 경영전략 구축에 통합적으로관리, 소통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활성화 되어 져야 한다. 연구의 목적은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여 최근 상업적 공간들의대표적인 디자인경영 전략을 ‘협업 플랫폼’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다. (연구방법) 상업공간 디자인의 전략적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의 개념은 가치 있는...
TAG Commercial space, design strategy, commercial space design strategy, collaboration platform, collaboration platform development, 상업공간, 디자인전략, 상업공간 디자인전략, 협업플랫폼, 협업플랫폼개발
사회적 교류의 장으로서 학교와 노인복지관의 복합화 공간계획
이도현 ( Lee Dohyun ) , 곽동화 ( Kwack Dongwha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47~58페이지(총12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인구는 급격히 고령화되고 있으며 원도심을 중심으로 공공공간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국민의 삶의 질은 향상하여 정부에서 추진 중인 생활SOC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에‘생활SOC와 연계한 학교복합시설’이 정책 시행 중에 있으며 학교의 경우 지역과 연계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이 중요해졌고 기존의 공간은 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또한 2000년대 초반부터 추진된 학교복합화사업은 사업성에만 기인하여 지역의 실질적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동일한 프로그램이 적용된 경향을 보인다. 이에 노인복지관과 초등학교의 복합화 설계 제안을 통해 새로운 공간 계획에 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하였다.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경향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현 상...
TAG Living SOC, Social Interaction, Accessibility, Safeability, Public Facility Complex, 생활SOC, 사회적 교류, 접근성, 안전성, 공공시설 복합화
소비자의 상위 욕구 충족을 통한 디자인의 선호성 향상에 관한 연구 : 연관 디자인심리 원리와 공간디자인에의 적용사례 분석
이정민 ( Lee Jeongmi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59~74페이지(총16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인간중심디자인은 현대의 주요 디자인 패러다임이다. 특히 현대에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커지면서 기업들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비자 체험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제품을 판매할 때에도 체험과 스토리, 서비스를 결합하여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체험을 극대화 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디자인에 반영하기를 원하고 있다. 본고는 이를 위한 디자인심리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특히 디자인에 대한 선호성을 향상 시키는 것과 관련된 심리원리들을 소비자의 상위 욕구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연구한다. 이를 통해 고품격의 소비자 체험을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심리학적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 2~3장은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4장은 공간디자인에 대한 ...
TAG Consumer Needs, Design Preference, Conservative Experience, Innovative Experience, Midroad, 소비자 욕구, 디자인 선호성, 보수적 경험, 혁신적 경험, 중도적 경험
사용자 참여의견을 적용한 초등학교 화장실 디자인 연구
신선영 ( Shin Sunyoung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75~85페이지(총11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2014년부터 현재까지 서울특별시 교육청인 관이 주도하는 우리학교 화장실 꾸미기 사업이 2014년부터 시행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사업의 성과가 매우 높은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또한 화장실 디자인 사업은 디자인 전문가 선정 및 실내건축설계, 사용자 참여디자인 과정인 워크샵을 통하여 실질적인 화장실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 화장실 디자인 프로세스 진행과정과 이를 바탕으로 실현된 화장실 디자인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초등학교 화장실이 환경적으로 친숙하고 친밀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지속성 있는 장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하려 한다. (연구방법) 디자인 연구 과정에 있어서 학교의 직접적인 사용자라 할 수 있는 학생, 선생님, 학교 관계자와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의견을 반영하는 참여방식...
TAG Toilet, Space Design, Elementary School, User, Participation, 화장실, 공간디자인, 초등학교, 사용자, 참여
참여디자인 방법을 적용한 농촌 치유관광 공간계획 수립 연구 - 치유환경 요소를 중심으로 -
안지현 ( An Jihyun ) , 김경희 ( Kim Kyunghee ) , 박의택 ( Park Euitak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87~100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농촌은 자연을 비롯한 삶과 정서가 있으며, 농촌의 자원과 다양한 치유자원을 활용한 관광활동이 가능하다. 관광을 통한 회복경험은 만족과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치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치유환경 요소를 반영하여 공간계획을 수립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공급자와 수요자 관점을 고려하면 현실적인 운영차원에서 주민 의견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시장변화에 대응하여 잠재 관광객의 니즈를 반영한 공간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유환경 요소를 중심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치유관광 공간계획을 수립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지는 경남의 A마을이며, 연구방법은 참여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농촌 치유관광과 치유환경에 대한 개념과 요소를...
TAG Rural Healing Tourism, Healing Environment, Elements of Healing Environment, Participatory Design, Method, Spatial Planning, 농촌 치유관광, 치유환경, 치유환경 요소, 참여디자인 방법, 공간계획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를 활용한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실내공간 시나리오 콘셉트 발굴 사례연구
이덕찬 ( Lee Deokcha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101~113페이지(총13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서 실내공간의 의미는 기존의 운전자 중심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공간에서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해석되고 있다. 또한 미래의 모빌리티는 운전이 아닌 탑승 경험을 중시한 서비스가 될것이며 제품 하나하나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도시전체가 하나로 이어진 다양한 서비스들의 거대집합이며 디자이너는 이러한 역할에 맞춘 자율주행 실내공간 시나리오를 제안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잘 알려진 서비스 디자인 방법의 하나인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를 기반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통한 적합성의 확인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문헌연구를 통하여 미래 모빌리티의 필수 요소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완성차 업계에서 발표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에 맞춰 비교, 분석하여 미래 ...
TAG Automobile, Autonomous Driving, Interior Space, Lego Serious Play, Design Process, 자동차, 자율주행, 실내공간,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디자인 프로세스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기업 홍보관의 특성 연구 :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천아진 ( Chun Ajin ) , 윤재은 ( Yoon Jaeeu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2020] 제15권 제7호, 115~128페이지(총14페이지)
(연구배경 및 목적)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매체가 급속도로 성장하며 정보전달의 지역적 한계가 무너짐과 동시에 다양한 기술과 미디어가 융합된 스마트 공간이 등장했다. 이에 발맞춰 전시관에도 디지털 미디어의 융합형태를 갖춘 스마트 전시 공간이 나타났으며 특히 기업 홍보관에서는 단순히 제품과 기업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온·오프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발전되었다. 이렇듯 앞으로의 기업 홍보관은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에 맞춰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으로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은 더 적극적으로 공간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기업 홍보관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와 기업 홍보관, 스페이스 마케팅에 관...
TAG Digital Media, Corporate Exhibition Hall, Space Marketing, Brand Communication, Exhibition Space, 디지털 미디어, 기업 홍보관, 스페이스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시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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