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AND 간행물명 : 연극예술치료연구7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치료 관점으로 본 공연의 양상
박미리 ( Park M I Ri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7~33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치료에서 `공연`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공연이 본질적으로 지니는 치료적 속성에 대하여 공연의 두 주체인 관객과 배우로서의 경험으로 알아보았다. 연극 관람은 모든 관객의 자가 치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자극으로 작용하였고, 감정이입과 거리두기에 기반한 정서적 경험과 알아차림의 쾌감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또한 배우로서 무대에 선다는 자체만으로도 자신감 회복과 지지적 환경을 경험하는 것을, 그리고 재현과 변신의 욕망이 역할과 이미지로 구체화되어 몸과 마음의 일체감을 경험하고 이 과정 속에서 진실한 자기를 찾아간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공연 자체를 지향하는, 즉 상연을 목적으로 하는 공연과 치료 작업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에서 어떻게 치료적 효과가 작동하는지 살펴보았다....
TAG 극적 투사, 연극치료, 자가 치유력, 치료적 공연, 치유연극, dramatherapy, dramatic projection, healing theatre, self-healing, therapeutic theatre
연극 경험의 치유적 가능성 -The Bread & Puppet Theater의 연극 작업을 중심으로
서동희 ( Seo Dong H 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35~56페이지(총22페이지)
이 글에서는 일반 대중에게 `보는 연극`이 아닌 `하는 연극`을 되돌려줌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대중극` 작업을 50년 넘게 하고 있는 브레드 앤 퍼펫 시어터(the Bread & Puppet Theater, 빵과 인형 극단) 연극작업의 치유적 특징을 다음 여섯 가지 `순수한 놀이`, `가난한 연극`, `겸손한 연출가`, `비재현적 연기술`, `종교적 의식`, `카니발`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연극 작업이 단순히 예술적 차원을 넘어 보다 자유롭고 건강한 삶을 위한 수련이자 치유적 삶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예술과 치유에 대한 고민, 인간성 회복과 공동체 사회를 위한 연극인과 연극치료사들의 실천적인 노력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브레드 앤 퍼펫 시어터의 ...
TAG 놀이, 브레드 앤 퍼펫 시어터, 연극 작업, 예술, 치유, Art, Bread & Puppet Theater, Healing, Play, Theater Work
치료적 공연의 배역선정 사례연구 -옛 이야기 활용을 중심으로
현미자 ( Heun Mi Zza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57~97페이지(총41페이지)
본 연구는 극단 이후의 치유연극 만들기 프로젝트 `다시-살다`공연에서의 참여자/배우의 배역선정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치료적 공연에서 배역선정은 그 자체가 참여자/배우 연극치료 작업과정이다. 따라서 치료 작업과정에서 이야기의 활용은 집단에 맞게 선정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치료적 공연은 참여자/배우의 삶에 유익한 역할이 선정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참여자/배우의 역할체계를 파악하고 참여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역할확장과 역할취득과정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살다`에서 참여자들은 2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의 9명의 여성 집단에 맞는 이야기로 콩쥐팥쥐와 심청전 이야기가 활용되었다. 콩쥐 팥쥐 이야기는 결핍된 요소가 보완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자기실현 과정이기도 하다. 연극치료의 역할이론 관점에서 보면 콩쥐와 반대역할로서 팥쥐와 팥쥐 ...
TAG 심청전, 참여자/배우, 치료적 공연, 치료사/ 연출, 콩쥐팥쥐, kongji and patzzi, participant/actor, sim-chung-jun, therapeutic play, therapist/director
종로구 드림스타트(Dream Start) 청소년을 위한 연극치료 사례연구
김지선 ( Kim Ji Seon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101~136페이지(총36페이지)
본 연구는 드림스타트(Dream Start)의 정서. 행동의 문제가 있는 청소년에게 연극치료 서비스를 적용하여 건강한 정서를 재 경험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극치료의 극적발달단계모델과 치료적 공연 모델을 적용하여 연극치료 작업을 실행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첫째, 극적발달단계의 체현(몸을 통한 표현)과정은 연극의 이해를 돕기에 연극치료의 입문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이 과정은 참여자와 치료사, 참여자와 참여자 등의 관계를 친밀하게 한다. 둘째, 절정단계에서는 투사과정(매개를 통해 자신을 표현)과 역할 (다른 인물이 되어 연기)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자신의 문제되는 역할과 대상을 직면하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된다. 셋째, 능동적 생산자로서 변화단계에서는 주인공이...
TAG 극적발달단계, 드림스타트, 자기 긍정성, 정서. 행동 문제 청소년, 치료적 공연, dramatic developmental stage, dream start,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youth, self-affirmation, therapeutic, performance
자아탐색과 치유로서의 글쓰기 -이오네스코의 『의무의 희생자』를 중심으로
김찬자 ( Kim Tchan Ja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137~159페이지(총23페이지)
이오네스코에게 글쓰기는 고백이다. 그에게 창작은 자신의 꿈, 번민, 어두운 욕망, 내면의 갈등을 연극의 재료로 자신의 내면의 드라마를 무대에 투영하는, 자신을 표현하는 특별한 수단이다. 그의 작품 『의무의 희생자』로부터 『죽음으로의 여행』까지의 무대는 이러한 이오네스코의 깊은 내면의 여정을 드러내고 있다. 이오네스코는 진정한 인간의 모습은 내면 깊은 곳에 존재한다고 믿었고, 그래서 그의 작품은 모든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근원이며 공통된 심리적 현실인 무의식의 탐구로 향한다. 이오네스코의 『의무의 희생자』는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작가자신의 자아와 만남을 통해 존재의 심연을 풀어내는 자전적 연극의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 심리 탐색을 위한 거짓 추리극 형태의 도입, 심리 탐색의 구체적 매체 역할을 하는 수수께기 인물 말로 말없는 부인으로 형...
TAG 무의식, 사이코드라마, 의무의 희생자, 이오네스코, 자전적 글쓰기, ecriture autobiographique, ionesco, l`inconscient, psychodrame, victimes du devoir
연극 활동 기반 소집단 언어치료가 요양병원 입원 치매 노인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수경 ( Lee Su Kyeong ) , 성다은 ( Seong Da Eun ) , 서다은 ( Seo Da Eun ) , 배희숙 ( Bae Hee Sook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161~179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연극 활동 기반 소집단 언어치료가 치매 노인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세 명의 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연극 기반 소집단 언어치료를 실시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였다. 치료 프로그램은 웜업, 체험 회상하기, 연극 활동 기반 심청전이야기하기로 구성하였으며 치료 전후에 나타난 참여 노인의 의사소통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웜업 활동 시의 자발화, 체험 회상하기 및 심청전 이야기 하기에서의 담화 능력을 C-unit, 총 낱말 수(NTW), 서로 다른 낱말 수 (NDW), 음절수 주제 적합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발화 분석에서는 참여자들의 NTW와 NDW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담화 분석에서는 음절 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국 활동을 기반으로 한 치...
TAG 노인환자, 연극활동, 의사소통, 집단언어치료, 치매
콜버그의 도덕단계에 기초한 참여자 이해와 연극치료사의 발달 단계 연구
정은선 ( Jung Eun Sun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6] 제6권 181~209페이지(총29페이지)
본고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연극치료 참여자에 대한 이해와 연극치료사의 발달 단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Kohlberg의 도덕 철학에 바탕을 둔 도덕단계 이론은 연극치료사가 내적 기준을 확립하는 데 필요한 좋은 기준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도덕성의 성장을 `단계적 발달`로 보았다. 철학적, 심리학적, 교육적 연구와 사례검증을 통하여 인간의 도덕발달을 단계로 제시하여 강압적 논리의 교조주의와 무책임한 상대주의 사이에서 길을 헤매고 있는 현대 사회를 비판하고, 마땅히 가져야할 `인간에 대한 존엄`을 기초로 한 `판단 근거`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많은 경우 심리적 `환자`는 정상 또한 평범한 기준에서 벗어난 인식, 판단, 행동, 정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심리적 고...
TAG 도덕발달 단계, 연극치료, 연극치료사의 발달 단계, 참여자, 콜버그, development stages of drama therapist, drama therapy, kohlberg, participant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 왕의 남자 >에 나타난 연극의 치료적 기능 연구
이선형 ( Sun Hyung L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5~31페이지(총27페이지)
< 왕의 남자 >에서 왕은 연산군이다. 연산군이 어떤 이유로 폭군이 되었는지 한 마디로 단정하기는 어렵다. 다만 눈에 띠는 역사적 사실은 친모인폐비 윤씨가 궁궐에서 쫓겨나 사약을 받아 사사되었다는 점이다. 어린 시절어머니의 죽음은 연산군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특히 아이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주양육자로 간주하는 대상관계이론을 바탕으로 할 때 더욱 분명해진다. 어린 연산군에게 커다란 외상과 애정결핍이 생겨났고 그 결과 성인이 되어 왕좌에 올랐을 때 비합리적 정서와 충동적 성격으로 이어져 비윤리적이고 파행적인 행동이 생겨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영화 < 왕의 남자 >는 모성애의 결핍과 외상을 지니고 있는 최고의 권력자가 어떤 방식으로 불안과 분노를 노출시키는지 잘 보여준다. 특히 창기출신 유부녀인 장녹수를 후궁으로 ...
TAG < 왕의 남자 >, < 이(爾) >, 대상관계이론, 연산군, 연극치료, 외상, < King and the Clown >, < Yi >, object relation theory, Yeonsangun, dramatherapy, trauma
공자의 음악치유 사상에 내재된 예술치료적 의의
왕해화 ( Hae Hwa Wa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33~75페이지(총43페이지)
예술은 인류문화의 결정체로서, 예술의 표현과 전달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감동 및 교화 시킬 수 있으며, 정서도 완화시킬 수 있다. 유가의 시조인 공자는 음악을 매우 중요시 여겼다. 이에, 본 논문은 공자의 음악사상에서 시작하여 공자의 음악치유 사상을 다루고, 더 나아가 그것이 예술치료에서 갖는 전반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공자의 음악 사상과 관련하여 ‘인’과 ‘예악’을 논하면서 음악과 정치교육과 인격의 양성에 관해 논하였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공자가 미선의 결합을 예악교화의 최고목표로 삼았으며, 군자의 원만한 인격의 완성체로 삼았다는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공자가 말한 음악의 정신적 단계인 ‘흡여’, ‘순여’, ‘교여’, ‘역여’에 관한 치유기능에 관해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진선진미’하며 ‘악통인륜’ - 음악경전을 중요 매개체로 한 사...
TAG 공자, 음악치유, 예술치료, Confucius, music therapy, art therapy
도교양생(養生)사상으로 본 연극치료
이라오이 ( Li Aoyi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77~99페이지(총23페이지)
도교 양생학(養生學)은 중화민족의 천 백여 년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축적된 지혜이며, 풍부한 심리학적 자원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과학성과 현실적인 가치의 이념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국 전통 문화의 현대인의심리 건강에 대한 응용가치를 발굴해 내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다.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종합한 기초상에서 도교 양생학과 현대 연극치료를 비교하였는데, 이를 통해 두 사상과 방법에 일치하는 점을 많이 발견하였다. 도교는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종교로서 이것의 심리사상은 중국 심리사상의 유산들 중 진귀한 내용이다. 도가는 음양이론의 기초에서 자연철학의 심화, 내재화를 생명철학으로 삼고 ``아명재아부재천(我命在我不在天)``, ``지족지지(知足知止)``, ``형신합일(形神合一)``, ``포박수진(抱朴守眞)``등 중요한 양생사상이념을 발전시켰고 ...
TAG 도교(道敎), 양생사상(養生思想), 연극치료(戱劇治療), 양생치료, 음양, Taoism, regimen ideology, drama therapy, regimentherapy, Yin-Yang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