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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AND 간행물명 : 연극예술치료연구7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장 주네의 연극에 나타난 이중적 테마 -< 엄중한 감시 >와 < 하녀들 >을 중심으로
장인숙 ( In Sook Ja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101~132페이지(총32페이지)
본고는 주네의 자전적 글쓰기로서 객관적 주체를 확립하게 된 초기 작품의 형성과정과 특징에 주목하여 그가 추구한 연극의 이중적 테마가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그의 연극 속에 나타나는 이중적 테마는 역할 놀이, 환상, 제의의 형식 미학을 통해 보다 구체화된다. 특히 그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드러나는 죄악과 부정의 개념은 자유라는 존재 가치를 드러냄으로써 이중적 테마의 의미가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순응하는 화합을 나타내고 있다. 희곡 < 엄중한 감시(Haute Surveillance) >와 < 하녀들(LesBonnes) >은 작가의 자전적 글쓰기가 객관적 주체로 확립된 작품들로서 이러한 이중적 테마들이 놀이의 형식 속에 구현되어 있다. 주네의 ‘죄수에서 성인으로의 변이 과정’은 사회의 밑바닥에서 시련을 견뎌내고 죄악에서 벗어나 연극예술을 통해...
TAG 장 주네, 이중성, 놀이, 제의, 환상, 연극치료, Jean Genet, dualite, jeu, rituel, illusion, theatre-theraphie
연극치료에 나타나는 ADHD 아동들의 공격성과 창조성의 관계 -위니캇(Winnicott)의 공격성 개념을 중심으로-
이태승 ( Tae Seung Lee ) , 나유진 ( Yoo Jin Na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133~166페이지(총3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극치료 개입에서 Winnicott 이론의 반응들을 점검함으로써 연극치료에서 나타나는 공격성과 창조성의 관계들을 탐구하는 것이다. Winnicott의 이론에는 안아주기와 다루기, 대상제공을 논하고 있고 연극치료의 사례연구에서는 은유와 극적 몸, 역할극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서 공격성을 창조성으로 이해함으로써 연극치료사의 역할은 확장될 것이며 공격적 참여자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인가의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Winnicott의 창조성을 이용한 연극치료 개입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TAG 공격성, 극적 몸, 다루기, 대상 제공, 안아주기, 역할극, 은유, 창조성, 위니캇, aggression, creativity, dramatic body, handling, holding, metapor, object-presenting, role-play, Winnicott
파괴성을 활용한 연극치료적 개입
정은선 ( Eun Sun Ju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167~208페이지(총42페이지)
본 연구는 연극과 심리학적 이론에 내포된 파괴성의 의미를 바탕으로, 연극치료 치료적 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파괴성의 치료적 의의와 파괴성을 활용한 개입으로 참여자의 긍정적 변형을 가져오는 작동 방식을 자기파괴성향 참여자의 연극치료사례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인간은 사회적 관계와 적응상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파괴성의 결과인 갈등, 고통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외부에서 찾게 되면 그 대상에 대하여 의심하고 분노하는 등의 감정적 역동이 일어나며, 그 결과 외부의 대상에 대하여 심리적이거나 물리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파괴의 방향이 자기 내부를 향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 수치심과 죄책감을 동반하는 우울이나자해, 자살시도, 극심한 불안에 의한 강박행동, 약물 과다복용, 섭식 장애 등에서 볼 수 있는 자기파괴적 행동...
TAG 변형, 연극치료, 자기 파괴 성향, 파괴성과 연극치료, 파괴의 긍정성과 부정성, transformation, Drama Therapy, self-destructive tendencies, the destructiveness and Drama Therapy, Destruction of positive and negativity
연극치료 슈퍼비전의 체계 정립을 위한 제언
박미리 ( Mi Ri Park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5] 제5권 209~233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연극치료 슈퍼비전의 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먼저 활동하고 있는 소수의 연극치료사들을 대상으로 슈퍼비전과 관련하여 어떻게 경험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설문조사를 한 다음, 사회복지와 정신건강 등의 다른 영역에서 진행하는 슈퍼비전의 구조를 살펴보았다. 그러고 나서 슈퍼바이저의 역할 및 관계 역동에 대해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치료사들이 슈퍼비전에서 작업 내용과 치료사로서의 자기 점검을 가장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았고, 이것과 다른 영역에서의 구조를 연계하여 연극치료 슈퍼비전에 적합한 기본 골격을 작업 내용, 작업 환경, 관계역동의 세 가지 기능 중심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슈퍼바이저의 역할 점검에 있어서 슈퍼바이저- 치료사(슈퍼바이지)- 참여자의 세 축이 서로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가운데 역동을 일으키는 것을 확인하였고, 연극...
TAG 연극치료 슈퍼비전, 슈퍼바이저의 역할, 슈퍼비전의 구조, 슈퍼비전교육, 치료사의 자기점검, dramatherapy supervision, the role of supervisor, the framework of supervision, supervision education, dramatherapist`s self-examination
원형적 역할의 활용과 치료적 의미 -스테판 스노우의 치료적 연극을 중심으로-
김숙현 ( Suk Hyun Kim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4] 제4권 5~27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는 ‘수행적 연극치료 모델’을 성립시킨 스테판 스노우의 연극치료를 중심으로, 제의와 연극치료간의 상호연계성을 토대로 원형적 역할의치료적 의미와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은 제의와 신화간의 상관성을 캠벨의 단일신화를 통해 이해하고, 그로부터 도출된 영웅서사구조와 역할유형이 한편으로는 통과의례와 연동되고 있음을 확인하며, 이를 발판삼아 연극치료에 적용될 재구된 원형적 역할을 논구하고 있다. 원형적역할은 참여자의 ‘재생의 제의’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기에 중요한데, 특히 본 연구는 스노우가 참여자의 개별성과 특수성에 따라 텍스트의 구성이나 그 취택을 서로 달리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결국 본 연구는 공연중심의 ‘치료적 연극’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서 원형의 환기와 체현이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과정지향의...
TAG 단일신화, 수행적 연극치료모델, 원형적 역할, 영웅 여정, 제의연극, 스테판 스노우, 스티브 미첼, 치료적 연극, archetypal role, hero`s journey, monomyth, ritual theatre, Stephen Snow, Steve Mitchell, therapeutic theatre, the performative drama therapy model
연극치료 이야기모델의 이론 연구
이선형 ( Sun Hyung Lee ) , 배희숙 ( Hee Sook Ba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4] 제4권 29~54페이지(총26페이지)
이야기 없는 삶은 없다. 과거의 아이들이 할머니의 이야기에 빠졌다면 요즘의 아이들은 애니메이션, 만화, 인터넷 게임 속의 이야기에 빠져 있다. 온라인 게임의 인기도는 이야기가 얼마나 흥미로운가에 달려있다. 텔레비전 드라마, 만화, 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게임 등의 분야에서 이야기발굴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사람들이 이야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인간의 삶 자체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은 이야기로 짜인 역사다. “우리는 이야기에 의해 우리의 삶을 살고 있다.” 둘째, 세상의 모든 이야기가 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원형적 이야기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된다. 따라서 “왜 이야기인가를 밝히는 것은 결국 삶의 원형을 알려주는 것이다.” 셋째, 우리의 이야기를 창조할 수 있는...
TAG 이야기, 연극치료 이야기모델, 독서치료, 이야기치료, 분석심리학, story, model for narrative dramatherapy, bibliotherapy, narrativetherapy, analytical psychology
통합예술치료를 통한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인식변화
윤일수 ( Il Soo Yoon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4] 제4권 55~85페이지(총31페이지)
본고는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인식변화와 그것이 지니는 본질적인 의미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은 2011년 10월 27일부터 12월 22일까지 총 8회기 동안 통합예술치료를 실시한 결과에 관한 것이다.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은 그림그리기ㆍ글쓰기ㆍ사이코드라마ㆍ한 장면 드라마ㆍ빈의자기법 등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방법은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변화과정과 그것이 지니는 본질적인 의미를 밝히기위해 현상학적인 질적 연구를 사용했다. 그 결과, 피해여성의 인식변화와 그것이 지니는 본질적 의미는 상위범주3개와 하위범주 9개로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사회/ 역지사지를 통한 객관화시키기/ 여권신장이 이룬 남녀평등사회] 등으로 나타났다. 남성중심의 가부장사회의 하위범주는 [무시, 업신여김 그리고 배척/남편은 악마, 나는 천...
TAG 가정폭력, 분노, 통합예술치료, 인문치료, 사이코드라마, domestic violence, rage, integrative art therapy, humanitiestherapy, psycho drama
정서도식을 활용한 여성노인 연극치료 사례 연구
이가원 ( Ga Won L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4] 제4권 87~110페이지(총24페이지)
이 연구는 여성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극치료 사례를 통해 정서도식을 활용하는 것이 왜 필요하고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2013년 서울시 사회복지기금(노인복지계정) 지원사업 ‘젊음을 나누는 연극술사(演劇術士)에서 2명의 치료사중 한명으로 참여한 작업을 살펴보았다. 서울의 D복지관에서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여성노인들 8명을 대상으로 30회기 동안 연극치료 작업이 진행되었고, 이들의 연령대는 70~80대였다, 일제 강점기와 6.25전쟁을 겪으며 힘겹게 살아왔으며, 모두 배우자와 사별하였고, 자식이 없는 참여자도 있었다. 사전 평가를 통해 집단이 대부분 절망과 우울을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있었다. 따라서 작업의 목표는 참여자로 하여금 자신이 살아온 삶을 수용하고 그 가운데서 의미를 찾도록 하는 것으로 삼았다. 이를...
TAG 정서도식, 적응적 정서, 부적응적 정서, 여성노인, 연극치료, emotional scheme, adaptive emotion, maladaptive emotion, elderly woman, drama therapy
『잘 자요, 엄마』의 제씨의 자살에 관한 분석
류미정 ( Mi Jeong Ryu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4] 제4권 111~164페이지(총54페이지)
본 논문은 마샤 노먼의 『잘 자요, 엄마』(night, mother)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 나온 정념의 정의를 바탕으로 제씨의 ‘감정’을 분석하여 그 자살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잘 자요, 엄마』는 1983년 퓰리처 상을 받은 미국의 여류 극작가 마샤 노먼의 작품이다. 이 희곡은 딸인 제씨의 자살 선언으로 시작하여 그녀의 자살을 막기 위한 엄마 델마와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마샤 노먼은 제씨의 죽음에대해, 자신이 바라는 것을 아무 것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그녀에게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자기 조절 문제를 용기 내어 움켜쥐는 것이라 설명한다. 이 희곡에 대한 많은 연구도 제씨의 자살을 ‘주체성의 주장, 자아 추구’등의 용어로 제씨가 자신의 존재감을 주장하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에 덧붙여...
TAG 감정, 연극치료, 수사학, "잘자요, 엄마", 자살, Emotion, Dramatherapy, "night, mother", Rhetoric, Suicide
PLAY IN SESSIONS OF DEVELOPMENTAL TRANSFORMATIONS(DvT) MAY PREVENT HARMFUL BEHAVIOR
( Fred Landers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3] 제3권 5~18페이지(총14페이지)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발달적 변형이라 불리는 연극치료의 형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발달적 변형에서, 참여자는 치료사와 함께 움직임, 소리, 상상의 오브제, 역할을 가지고 논다. 그러면서 반복하는 것이 흥미로울 때는 그움직임과 역할을 되풀이하고, 뭔가 새로운 것을 가지고 놀고 싶어지면 놀이에 새로운 요소를 가지고 들어온다. 발달적 변형에서 치료사는 참여자와 함께 논다. 그것이 무엇이든 참여자가 흥미를 갖고 다루는 것을 좇아 놀이의 구조에 적응하면서 참여자의 몰입 수준이 가능한 높이 유지되게끔 한다. 또한 연구자는 치료에서 외상 경험, 놀이 그리고 폭력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발달적 변형 작업의 놀이 가운데 어떤 종류의 공격성이 회기 밖에서 일어나는 폭력적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하는지를 고찰한다. 발달적 변형이 외상 피해자가 흥미를 끄...
TAG Play, the Cycle of Victim, the New and the Same, Harmful Behavior, Trau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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