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AND 간행물명 : 연극예술치료연구7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질베르 뒤랑의 상상계를 바탕으로 한 연극치료의 상징분석과 진단적 가능성 모색
조희진 ( Hee Jin Cho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2] 제2권 195~226페이지(총32페이지)
이 논문은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의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을 연극치료 작업에서 이미지와 상징의 흐름과 구조 파악의 분석틀로 사용하여 보고, 그것이 연극치료에서 진단적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치료 작업에서 참여자가 표현한 다양한 이미지들은 그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적 정보이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참여자에 대한 진단과 연극치료 작업의 방향 설정 및 치료사의 개입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베르 뒤랑의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을 이용하여 연극치료 실제 작업에서 참여자가 표현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 흐름과 구조를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은 2010년 3월 9일부터 6월 2일까지 진행된 총 9회기의 연극치료 작업에 참여한 연구자 본인이다. 작업 전체를 하나의 큰...
TAG 상징, 상상계, 연극치료, 진단, 질베르 뒤랑, diagnosis, dramatherapy, Gilbert Durand, Imaginary, symbol
『시학』과 연극치료
박미리 ( Mi Ri Park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1~27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연극치료의 실제 작업을 『시학』과 관련하여 점검하고자 하는것으로, 연극치료가 연극 그 자체의 과정임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공연 전반과 다르지 않음을 밝혀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론에서는 『시학』에서 언급하고 있는 플롯, 모방, 감정, 언어의 측면이 연극치료 작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았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첫째, 연극치료 과정은 전체와 매 회기에 있어 각기 플롯의 흐름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는 연극치료사들이 각별히 유념해야 하는 것으로, 그 안에서 상승과 하강이 있고 급전과 발견이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다. 둘째, 모방은 우리의 본능이며, 경험과 쾌감 그리고 인식과 관련된다. 즉 모방은 경험을 근거로 하며, 모방의 결과물인 예술을 접할 때 실제와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법을 배우며 그 결과 즐거움...
TAG 감정, 모방, 시학, 연극치료, 플롯, drama therapy, emotion, mimesis, plot, Poetics
몸의 기억을 활용한 연극치료 방법연구
고은숙 ( Eun Sook Ko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28~51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2008년 11월 15일부터 2009년 4월 25일까지 연극치료 작업을 진행한 결과를 다룬 것으로 개인의 억압된 과거 사건에 대한 움직임이 다양한 움직임 작업을 통해 변화 할 수 있는지, 이 변화가 일상의 움직임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보았고, 더 나아가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새로운 연극치료 작업의 효과성 검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프로이트의 이론과 Sue Jennings의 EPR(Embodiment - Projection - Role)발달모델을 배경으로 연극치료 작업을 분석하였다. 연구 과정은 EPR모델을 참여자에게 적합하도록 구성하여 움직임, 이야기 만들기, 역할 연기하기의 반복된 작업을 통하여 개인의 지속적인 성찰을 이끄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치유 과정은 움직임의 확장과 변화로 관찰하였고 역할 연기를...
TAG 신체, 연극치료, 움직임, 이야기 만들기, body, dramatherapy, EPR(Embodiment - Projection - Role), movemaent, story making
연극치료사 입문과정으로서의 자전공연에 대한 연구
이효원 ( Hyo Won L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52~81페이지(총30페이지)
본 논문은 연극치료사가 되려는 입문자가 훈련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자전공연을 연구의 초점으로 한다. 연극치료는 심리적 혼돈 상태에 처한 참여자를 변형의 여정으로 이끄는 작업이며, 따라서 그를 안내하는 연극치료사에게는 자기변형의 경험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연극치료사를 위한 자전공연은 그 자기변형을 담아내는 일종의 입문의례라 할 수 있다. 해서 변형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카이론의 신화와 샤먼의 입무 과정에서 상처 입은 치유자로서의 원형을 살펴본다. 그리고 고통과 죽음과 재생으로 이어지는 변형의 과정을 통과의례로 담아낼 수 있음을 콩고 기니만 거주부족의 입사의식과 연극치료사를 위한 자전공연을 비교함으로써 입증한다. 세 번째로는 연극적 전통 속에서 자전공연의 맥락과 특성을 살피면서 그것이 연극치료사를 위한 자전공연과 어떻게 만나는지를 설명한다. 곧 변화...
TAG 상처 입은 치유자, 샤먼, 자기-변형, 자전공연, 카이론, 통과의례, autobiographical performance, Chiron, rite of passage, shaman, the wounded healer, self-transformation
즉흥기법을 활용한 연극치료 작업 과정 및 효과 분석
강성혜 ( Sung Hye Ka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82~120페이지(총3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즉흥’이 연극의 메커니즘과 어떻게 부합하여 효과를 발생시키는지, 그 과정 및 결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즉흥의 가치와 그로인 한 연극치료의 효용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한국연극치료연구소’에서 2008년 12월 21일 부터 2009년 2월 22일까지 진행된 10회기의 연극치료 작업이다. 사례 작업의 과정 분석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써, 참여자로 임한 연구자가 직접 체험했던 현상을 치료성과 연계하여, 그 의미를 밝혀 보는 내러티브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과정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즉흥의 효용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즉흥은 인지하기 이전에 무의식을 발현하게 하여 본질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둘째, 자발성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깊이 경험하고 실제 행동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상상력을 통한 창조성의 촉...
TAG 얄롬, 연극, 연극치료, 자기이해, 즉흥, Drama, Dramatherapy, Improvisation, Self-understnading, Yalom
치료적 공연을 통한 청소년의 자기발견에 관한 연구
박미진 ( Mi Jin Park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121~158페이지(총38페이지)
본 연구는 치료적 공연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한 연극치료 작업이 어떤 과정을 거쳐 자기를 발견하고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자아 정체성 형성과 자아 가치관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 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2010년 4월 24일부터 2011년 2월 19일까지 총 33회기의 연극치료 작업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치료과정 중에 일어나는 변화를 분석하였고 역할 프로파일과 자아 가치관 검사를 사전, 사후 검사로 실시하여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과정은 치료적 공연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극 활동과 투사 작업을 통해 참여자의 삶을 돌아보고 문제적 행동의 원인을 찾아내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자기 이야기를 대본화하여 공연을 제작하는 흐름으...
TAG 연극치료, 자기, 자아, 청소년, 치료적 공연, Dramatherapy, Ego, Self, Teenager, Therapeutic Theatre
치료적 공연의 제작 및 상연에 관한 사례 연구 - ≪오리와 공주≫ 치료적 공연 중심으로
김지선 ( Ji Seon Kim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159~195페이지(총37페이지)
본 논문은 치료적 공연 ≪오리와 공주≫ 사례를 중심으로 제작 과정 및 상연과정을 구조화하여 공연에 참여하는 연극치료사(연출, 배우, 안내자)와 관객에게 미치는 치료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치료적 공연 ≪오리와 공주≫ 제작 및 상연 과정에 참여한 연극치료사(연출가, 배우, 안내자) 20명과 청소년 및 쉼터 청소년과 이주여성, 미혼모, 빈곤모자가족, 우울증 여성 등의 소외여성과 연극치료 및 치료적 공연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과 예술치료 및 상담치료 종사자 등의 관객 899명이다. 치료적 공연의 제작 및 상연과정 분석은 ‘질적 연구 방법’을 택하여 참여자로 임한 연구자가 직접 체험한 과정을 연극치료의 관점에서 그 의미를 밝히는 내러티브 방식을 취했다. 치료적 공연의 제작 및 상연과정 분석을 통해 알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적 ...
TAG 극장 체험(웜업), 만남 나눔(마무리), 연극보기 표현하기(본 활동), 치료적 공연, 치유의 여정, encounter-sharing(finishing activity), healing process, therapeutic theatre, theater experience(warm up activity), watching-expressing(main activity)
투사적 이미지를 활용한 연극치료에 관한 연구
이가원 ( Ga Won L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11] 제1권 196~227페이지(총32페이지)
본 논문은 참여자 A의 연극치료 사례에 대한 논문으로서, 투사 작업을 통해서 참여자가 만든 이미지가 치료 작업 안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연구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구자는 심리학의 투사 기제와 연극치료의 투사 작업의 차이를 투사적 이미지의 발현으로 보고, 그것이 치료 작업 안에서 어떻게 생성되고 운용되어 치료적 언어로 기능하는가를 서술해 보고자 하였다. 지적 장애를 가진 15세 소년 A는 그림을 활용하여 투사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시각적인 이미지는 몸으로 체험하기에 적절한 중간단계를 구체적으로 A에게 제공하였다. A가 만든 투사적 이미지는 즉흥극 속에서 역할로 활용되어 그 행동의 의미를 찾게 하였다. 또한 교정이 필요할 때는 보조 치료사들과 함께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새로운 이미지를 거부감 없이 만들어내었고, 이를 역할로 변모시켜 즉흥극 속에서 연...
TAG 연극치료, 심리학, 투사적 이미지, 투사, 역할, Dramatherapy, Psychology, Projective Images, Projection, Role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