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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6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인성교육을 위한 다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백현기 ( Baek Hyeongi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17~26페이지(총10페이지)
복잡한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로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고 의미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무기력한 청소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런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하는 인성교육이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행히 요즈음 학교에서도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성교육이 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남을 이해하고 그것이 결국 내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며 자아실현에 이르는 길이라는 점은 자기인식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건전한 자아 형성을 이루어가는 다도와 연관되기 때문에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다도교육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서적으로 건강한 인간을 만들고자 하는 다도교육과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인성교육은 그...
TAG 인성교육, 다도교육, 청소년, 수업모형, 프로그램, character education, tea ceremony education, juvenile, instruction model, program
반사회적 행동 및 인성에 대한 학제적 접근
윤효운 ( Yoon Hyowoon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27~35페이지(총9페이지)
대표적인 반사회적 행동장애인 품행장애와 사이코패스로 진단받은 청소년, 일반성들과 대조군인 일반인들이 공포자극 등에 대한 반응의 차이에 대한 기능자기공명 영상 연구결과를 소개하였다 실험군으로 지정된 피험자들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형법에 의거하여 일정 정도의 형량을 선고받고 복역한 전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청소년인 피험자들에게는 IAPS라고 하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들이 자극으로 사용되었다. 그중 공포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그림과 중립적인 자극이 제시되었다. 성인 피험자들은 자극으로 불쾌하고 공포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개입을 자극으로 사용하였다. 자극의 제시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자극이 제시된다는 것을 암시함으로서 시각적 자극의 제시가 공포자극을 수반한다는 학습효과를 가지게 하였다. 뇌영상 결과를 살펴보면 반사회성향 집단은 일반인 집단에 비해...
TAG 반사회적 성향, 편도체, 전두엽, 공포자극, 조건화, Antisocial behaviors, Amygdala, Orbitofrontal cortex, Fear, Classical conditioning
차 문화를 통한 군 인성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박미경 ( Park Mi-kyeong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37~49페이지(총13페이지)
본 논문은 차 문화의 인성 교육적 요소를 검토해 보고, 기존 프로그램을 군 실정에 맞게 인성 교육 내용을 보완, 방법을 모색해 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자는 기존 차 문화 프로그램은 자연사랑, 충효사상, 생활예절, 법률사회, 수기치인 덕목으로써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자연적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군 인성교육에 적합하다고 보고 차 문화의 인성교육 기본 체계도를 구성했다.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감정관리, 관계 개선, 의사소통, 희망적 미래설계, 협동 활동이다. 차 문화를 통한 인성교육 방법으로는 도입(문제의식화), 인지화(가치 규범을 바르게 이해하고 잘 판단하기), 심정화(가치규범을 깊이 느끼고 의욕 하기), 행동화(가치 규범에 따르는 행동을 실제로 해보면서 익히고 실천 성향 높이기), 정리(종합 정리와 일상에서 확대 적용 및 생활화)로 ...
TAG 차 문화, , 인성, 인성교육, 인성교육진흥법, tea culture, military, character, character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공자의 인성론과 예
김창진 ( Kim Changjin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51~63페이지(총13페이지)
본 논문은 공자의 인성론과 함께 공자가 개인과 사회의 도덕적 윤리규범으로 도출한 예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난세를 살았던 공자는 세상이 혼탁한 이유를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인간의 도리는 천명을 따르는 것으로, 공자는 천명에 순응하는 삶을 위하여 인간의 본성에 대해 탐구하였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가정윤리에서 출발하여 치국의 묘를 찾고자 하였다. 공자는 천명인 인간의 도리를 실천하는 본체를 인(仁)이라 하여, 인을 인간의 본성적 의미로 제시하였고 인의 실현을 예로 보았다. 또한 공자는 예를 통하여 인을 현실에 실현시키고자 하였기 때문에 예를 인간의 행동양식으로 규정하고, `극기복례`라고 하여 예의 실천을 천명을 따르는 것으로 보았다. 인을 본성으로 제시하고, 예를 인간의 도리, 즉 천명으로 규정하여, 개인의 도덕성을 ...
TAG 천명, 본성, 인성, , , God` will, human nature, character, perfect virtue, courtesy
화쟁 사상에서 본 원효의 차(茶)정신
김도공 ( Kim Dogong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65~75페이지(총11페이지)
원효는 한국불교사의 사상적 시초라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원효의 사상 핵심에는 화쟁사상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 화쟁사상을 이해해야 원효의 삶이 이해가 된다. 또한 매우 단편적인 기록이지만 원효가 말년에 차를 마셨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며, 그 마시는 방법이 무애차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는 그 마시는 방법이 정확히 남아있지 않다. 다행히 일본의 서대사에 그 무애차의 원형이 아직까지 보존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그 다법의 사상적 배경과 근거 그 의미를 원효의 화쟁사상에서 찾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무애차에 담긴 원효의 차정신은 나눔의 차, 차별없는 무애의 차, 상생의 차로 요약하여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차정신은 원효의 화쟁사상에서 비롯한다고 할 수 있다.
TAG 원효, 화쟁, 나눔, 무애, 상생, Wonhyo, Hwajaeng, sharing, alikeness, coexistence
터키 홍차 문화와 차도구의 특이성
정현구 ( Jeong Hyeon-goo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77~87페이지(총11페이지)
지난 수 세기동안 터키에서 가장 중요한 음료는 커피였다. 터키에서 교역품에 불과했던 차는 발전을 거듭함으로써 커피를 능가하게 되었고, 오늘날 1인당 차 소비량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할 만큼 대중적인 음료로 자리하게 되었다. 차가 나지 않는 불모지에서 차 생산국으로 변모한 터키에서 차도구의 개발은 주목할 사항인데, 특히 2단 주전자 차이단륵과 찻잔 차이바르닥은 터키의 홍차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도자기는 중국 수입품에 의존하였던 까닭에 기술적인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지만, 이것이 오히려 기회가 되어 터키 특유의 유리와 금속 세공 기술을 응용한 차도구가 등장하게 되었다. 터키인의 음다 방식은 스트레이트 홍차 혹은 블랜딩 홍차를 끓여 기호에 따라 그 진액을 희석하여 마시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진액을 끓이는 2단 주전자 차이단륵이 바로 ...
TAG 터키차, 홍차, 차도구, 차이단륵, 차이바르닥, Turkish tea, black tea, tea utensil, Caydanlık, Cay bardagı
홍차의 향기 강화 가공방법 연구
류영숙 ( Ryu Young Sook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89~98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발효차 중 홍차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산 홍차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수입산 홍차와 비교하여 차별화 및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홍차를 가공방법을 고안 하고자 하였다.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진 수입 홍차와 경쟁을 위해서는 보다 풍미가 좋은 국산홍차의 개발이 요구된다. 홍차가공에서 향기성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6대 다류 중 향기가 좋은 오룡차의 향기 생성공정인 일광위조와 실내위조 공정을 활용하여 홍차를 가공하였다. 가공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차 생산지인 경남 하동군 화개면에서 재래종을 채다하고, 기존 홍차 가공법에 의한 공정을 거친 시료 A와 연구자가 제시한 향기 강화법을 적용한 시료 B를 같은 조건에서 동시에 가공하여 두 시료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두 시료간의 유의적 화학성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TAG 홍차, 오룡차, 향기, 가공, 위조, black tea, Oolong tea, aromatic, processes, withering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해제
원광대학교한국예다학연구소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6] 제2권 99~114페이지(총16페이지)
최근 발효차 중 홍차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산 홍차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수입산 홍차와 비교하여 차별화 및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홍차를 가공방법을 고안 하고자 하였다.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진 수입 홍차와 경쟁을 위해서는 보다 풍미가 좋은 국산홍차의 개발이 요구된다. 홍차가공에서 향기성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6대 다류 중 향기가 좋은 오룡차의 향기 생성공정인 일광위조와 실내위조 공정을 활용하여 홍차를 가공하였다. 가공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차 생산지인 경남 하동군 화개면에서 재래종을 채다하고, 기존 홍차 가공법에 의한 공정을 거친 시료 A와 연구자가 제시한 향기 강화법을 적용한 시료 B를 같은 조건에서 동시에 가공하여 두 시료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두 시료간의 유의적 화학성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육우『다경(茶經)』의 철학적 기반 -검(儉)의 사상을 중심으로-
정순일 ( Sun Il Jeong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5] 제1권 1~11페이지(총11페이지)
육우(陸羽, 733∼803)의 『다경』은 차를 매개로 하여 성당(盛唐) 문화의 총체라 할 만큼 방대한 자료와 당시 물산에 대한 정보가 넘치는 저술이다. 그러나 그 내면에는 중국적 사유와 중국적 철학이 배어있다고 판단된다. 그러한 근거로써 본 연구에서는 『다경』의 사상적 연원을 ‘검’으H2:K19로 요약하고 그것의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우선 『다경』은 『주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육우의 생애 전반에 『주역』의 분위기가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가 『다경』을 저술할 때에도 『주역』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검’의 사상은 『주역』의 사상에 의지하여 나타난것이다. 또한 그의 『다경』에 나타난 철학적 기반은 유가적 천인합일의 정신이었다. 뿐만 아니라 『도덕경』을 중심으로 하는 도가철학 또한 육우의 ‘검’의 사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
TAG 육우, 『다경』, 다도, , 정행검박, Luyu, Cha-Ching, Philosophy of Cha, Simplicity and Humbleness, Philosophy of Simplicity
육법공양에서 차의 위상과 의미
김수인 ( Su In Kim )  원광대학교 한국예다학연구소, 한국예다학 [2015] 제1권 27~37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불교교단에서 교리적ㆍ의례적으로 성립되어 온 육법공양을 살펴보고, 특히 차공양이 지닌 그 의미들을 고찰하였다. 붓다에 의해탄생된 불교는 출가자와 재가자가 수레의 두 바퀴처럼 보시를 매개로 주고받는 관계를 이루어 오면서 발전한 종교였다. 출가자는 법을 전했고 재가자는 의식주를 제공함으로써 서로 교단을 이루어 온 것이다. 초기교단에서는 출가자에게 제공하는 네 가지공양(四事供養)이 기본이었다. 대승불교에 이르러서는 공사상에 바탕을 둔 교리적 정비가 이루어져 왔다. 특히 대승의 상징인 육바라밀과 연결된 육법공양은 사찰의 헌공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 왔다. 차는 보시바라밀, 향은 지계바라밀, 꽃은 인욕바라밀, 쌀은 정진바라밀, 과일은 선정바라밀, 그리고 등불은 지혜바라밀에 해당한다. 대승의 육바라밀 중에서 가장 큰 특색이 보시바라밀인데, 보시와 연결된 차는 ...
TAG , 육법공양, 육바라밀, 보시바라밀, 대승불교, tea, six puja, six paramita, dana-paramita, Mahayana Budd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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