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노동윤리, 기업가의 기업윤리, 그리고 노동윤리와 직업윤리를 포괄하는 직업윤리의 3각형성이 제자리에 설 때 노동윤리도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노동윤리는 독립적 이론이라기보다는 관계적 이론에서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지니고 있다. 관계적 이론에서의 노동윤리의 요체로 상생윤리, 상생원리, 상생 교육적 관점에서 노동윤리의 현상을 분석한 후 미래의 노동윤리의 발전 모델로서 ‘상생’에 대한 한국인의 정서를 중심으로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특히 21세기 환경생명과 노동윤리와의 불가분의 관계 적립을 위해서 이론적 틀을 세우는데 논의의 중요성을 두었다. 노동의 인간화, 너를 전제로 한 나의 존재확인 이야말로 상생노동윤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형성한다. 역사적으로 상생윤리는 오행철학을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에 생명 외경사상은 노동...
노동자의 노동윤리, 기업가의 기업윤리, 그리고 노동윤리와 직업윤리를 포괄하는 직업윤리의 3각형성이 제자리에 설 때 노동윤리도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노동윤리는 독립적 이론이라기보다는 관계적 이론에서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지니고 있다. 관계적 이론에서의 노동윤리의 요체로 상생윤리, 상생원리, 상생 교육적 관점에서 노동윤리의 현상을 분석한 후 미래의 노동윤리의 발전 모델로서 ‘상생’에 대한 한국인의 정서를 중심으로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특히 21세기 환경생명과 노동윤리와의 불가분의 관계 적립을 위해서 이론적 틀을 세우는데 논의의 중요성을 두었다. 노동의 인간화, 너를 전제로 한 나의 존재확인 이야말로 상생노동윤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형성한다. 역사적으로 상생윤리는 오행철학을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에 생명 외경사상은 노동...
1842년 아편전쟁의 패배를 시작으로 중국인들은 내부적 외부적 갈등과 혼란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면서도 중화주의를 잃지 않고 민중은 민중혁명을 통하여 혼란을 극복하려고 했고, 지도계급은 계급대로 개혁과 서구의 문물 및 법을 통하여 새로운 중화건설을 이끌었다. 그러나 이 모든 개혁과 혁명은 강력한 열강의 군사적 경제적 힘 앞에서 한낱 꿈으로 남았고 중국민중에게는 절망으로만 여겨지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입과 그들 지도자들의 투쟁은 중국 인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으로 불꽃을 피웠고 결국 미국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국민당정부를 패배시키게 된다. 이는 단순한 군사적 승리뿐만 아니라 국민당정부의 부패와 무능 그리고 대안 없는 정책 및 인민대중의 힘을 의식하지 못한데서 비롯한 정치력 부재에 대한 승리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