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

 1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1
 2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2
 3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3
 4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4
 5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음식문화와 한국음식문화의 차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韓中飮食文化에 대해 쓰기 전에 韓國과 中國은 같은 동아시아 國家로써 지리적으로도 매우 근접한 나라이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文化적인 側面에서 비슷한 점이 많을 텐데 과연 飮食文化는 어떠할까? 나는 지금 현재 中國에서 生活하고 있기 때문에 中國의 飮食文化와 韓國의 飮食文化를 두 개다 접해본 것을 토대로 두 나라의 飮食文化의 差異점에 대해 써보겠다.
Ⅱ. 韓國飮食文化의 特徵
첫째, 穀物을 중히 여겨 穀物 飮食이 다양하다. 우리民族은 農耕이 做業이므로 穀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그 穀物로 만드는 飮食에는 죽, 국수, 만두, 수제비, 떡 등이 있다. 호화시킨 穀物에 맥아를 添加하여 당화시킨 엿을 만들어 모든 飮食 특히, 과자에 없어서는 안될 감미료가 되었다.
둘째, 主食과 부식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主食에 따라 반찬을 구성하므로 완벽한 한끼 식사가 된다. 부식은 채소, 육류, 어류 등의 재료와 다양한 맛의 조미료로 조리법을 달리하여 여러 가지 반찬을 마련한다. 국물 飮食인 국이나 찌개를 한가지 하고, 그 밖의 찬은 형편에 따라 다소를 정하여 밥과 같이 상에 차린다. 영양분의 부족을 콩으로 만든 장류와 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로 보충했고, 또한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등 식물성 유지류의 섭취로 열량과 영양분을 보충 할 수 있는 方法이 모색되었다.
셋째, 다양한 材料와 조미료를 여러 가지 조리方法으로 應用하여 음식의 수를 늘렸다. 穀類 중심으로 구성된 主食은 밥, 국, 국수, 만두 등 350 여개가 있고, 육류 어류 채소류 해초류 등을 재료로 하는 국 찌개 찜 전골 등이 150가지가 있다.
넷째, 발효식 장류를 飮食의 간과 맛을 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향신료의 양념은 색다른 감칠미를 주고 飮食의 맛을 다양하게 만든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갖은양념’ 이라하며, 간장 설탕 파 마늘 깨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 고춧가루 등을 넣는다. 이는 韓國人이 食品자체가 가진 맛보다 조미하여 어우러진 복합된 맛을 즐겨 먹어서이다. 반면, 곰국이나 영계백숙 등 단순재료만 해서 먹는 회나 구이 등은 소금 후춧가루로 단순하게 조미하여 담백한 맛을 즐겼다. 양념은 발효식의 숙성을 돕고 질감을 상승시키고 보존성을 형성하며 악치를 억제하여 우리맛 만이 가진 조화의 맛을 살린다. 특히 일상 飮食인 반찬에는 깨와 참기름이 거의 다 들어가 좋은 지질을 섭취하며 고소한 풍미와 윤기있는 음식을 맛깔스럽게 보이게 해 식욕을 돋운다.
다섯째, 세심한 飮食의 기술을 정성이라 하며, 맛을 우선으로 하고 만물의 원리를 陰陽五行에 이치를 두고 五色의 材料와 五色고명을 써 강대에 대한 추진함을 表現하며 맛을 낸다.
오방색(흰색, 검은색, 녹색, 붉은색, 노란색) 떡과 한과를 만들 때에도 자연색을 낸 약재나 약초, 꽃, 꽃가루 등을 넣어 물을 들여 만드는데 이 기술은 韓國 飮食에서만 찾을 수 있는 飮食의 멋내기이다.
Ⅲ. 中國飮食文化의 特徵
첫째, 다양한 식재료가 활용된다. 바닷가의 절벽에서 얻은 제비집, 원숭이의 뇌, 상어 지느러미, 닭의 벼슬, 돼지의 신장, 집오리의 혓바닥 등 중국의 식재료는 무궁무진하다. 中國에서는 팔진이라 하여 8가지 재료를 귀하게 여긴다. 용간(용의 간), 이미(잉어의 꼬리), 봉수(봉황의 새끼), 악구(솔개), 표태(표범의 새끼), 성순(성순이의 입술), 웅장(곰의 발바닥), 노미(사슴의 꼬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