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생각하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

 1  본인이 생각하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1
 2  본인이 생각하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2
 3  본인이 생각하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본인이 생각하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에서 가지는 상징적인 지위는 최고 경영자이다. 이러한 지위는 경영자에게 큰 영광이자 부담이 될 수 있다. 기업 내 조직원들이 경영자에게 거는 기대감과 행보에 대한 관심은 경영자에게 사명감과 동기 부여를 자극하는 에너지원이 되지만,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각기 다른 잣대와 가치관에 따른 평가로 인해서 직무 수행에 있어서 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기업 CEO의 자리는 왕관의 무게를 견뎌내야 하는 자리인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21세기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정신과 이에 부합하는 기업의 최고 경영자 사례를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21세기 경영자가 보유해야 하는 기업가정신이란?
기업가 정신이란? 우리나라 사람들은 윤리적인 관점이나 사회적 책임론 관점에서 기업인이 갖춰야 할 윤리적 경영 행동 및 자세 또는 이윤의 사회 환원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어떤 이들은 기업가정신을 산업 조직을 창립하려는 의지와 실행, 무에서 유를 창조, 헝그리 정신의 발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 위험 감수, 불확실성에서의 도전,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 등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기업가정신은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의 관점에서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단편적이고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을 기업인이 갖춰야 할 윤리적 경영 행동 및 자세 또는 이윤의 사회 환원으로만 한정 짓고 정의를 내리는 것은 기업가 정신의 핵심적인 본질을 도외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하지만 21세기 현대사회에 맞이하여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업가 정신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인 삶을 일구어 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정신 자세로 생각한다. 또한 기업가정신은 미래의 보다 나은 삶을 창조하려는 행동의 모티브이자 정신적 동력이므로 우리가 일하고 노는 방식에서의 변화 및 여행하고 먹는 방식에서의 변화, 가족을 이루고 아이들을 양육하는 방식의 변화 등 모든 생활 분야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정신 자세가 바로 기업가정신인 것이다.
2-2. 21세기 경영자가 보유해야 하는 기업가정신의 종류
첫째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는 역량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흐름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래서 아무리 유의미한 수준의 규모의 경제를 형성함에 있는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자의 니즈에 뒤늦게 반응하고 움직인다면 기업의 영리적 이윤을 감소시키고 경우에 따라선 적자를 만들어내고 있다. 따라서 21세기 경영자가 보유해야 하는 기업가정신 중 하나는 기존의 질서를 따라가지 않고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내어 시장의 흐름을 선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 내부의 새로운 구조를 창조하는 역량
전통 기업들은 수직적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이는 과거의 시대 패러다임에 적합한 조직구조 형태였기에 유의미한 성과를 발휘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의 패러다임은 과거에 비해 많은 것이 변했으므로 21세기 경영자가 보유해야 하는 기업가정신 중 하나는 과거의 조직 구조를 현실에 적합한 형태로 새롭게 창조해내는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조직구성원 복지수준을 높이기 위한 의지
오늘날 인적자원이 유출됨에 따라서 기업의 발전이 저해되는 일이 없도록 조직구성원들의 복지수준을 충분하게 증진시키는 것은 21세기 경영자가 보유해야 할 기업가 정신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공정한 경쟁을 형성하는 역량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영학개론 교안
위키백과,
정혜영 2006, 박사학위논문“이순신의 리더십연구”, 한국중앙연구원,한국학대학원/제2장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방법/1. 유교정치사상, 병가사상, 그리고“원칙 중심의 리더십”,p8
최낙간 외 2019, “사회복지행정가의 리더십”, 제 9강 사회복지행정가의 리더십,
낭만민네이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2021.08.31.,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