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1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1
 2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2
 3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2. 사회언어학적 범주의 광범위성
3. 사회언어학적 기술
4.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
5.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관계를 맺을 때 의사소통은 필수이다.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으로 나뉜다 비언어적 표현으로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만 언어적 표현들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자신과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다. 즉 언어는 한 개인이 소유하는 능력이자 지식이지만, 한 사회 구성원 정체의 공유물이다.
사회언어학에서 언어의 모습은 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화자의 나이, 성별, 인종, 출신 지역, 대화 상대와의 관계, 발화의 목적이나 기능 등을 말한다. 개인이 처한 사회의 환경에 따라 한 사회 내에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사회적 언어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사회언어학의 관점인 언어를 사회적 행위로 바라보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고,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에 대해 이야 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미형, 서은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9.
김재원 외, “사회언어학”, 서울: 박이정, 2001.
박영순, “한국어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4.
박현주, “보완대체의사소통”, 학지사. 2017.
하고 싶은 말
1. 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내용을 구체적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1에서 5까지 서론, 본론, 결론과 같은 흐름으로 구체적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