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 레포트

 1  예술교육 레포트-1
 2  예술교육 레포트-2
 3  예술교육 레포트-3
 4  예술교육 레포트-4
 5  예술교육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예술교육
2.예술교육목적
3.예술교육의 세분화
4. 결론
본문내용
1.예술교육
초기 예술교육은 소수의 예술적 천재를 길러내기 위한 소수를 위한 전문 교육으로 인식 되었다. 하지만 20세기부터는 초등교육과 유아교육에서 예술교육의 의미와 역할이 크게 확대되었는데, 이는 예술적 재질이 있는 소수의 어린이를 선발하여 그들의 재능을 계발하는 전문적 천재교육이 아니라, 모든 어린이의 창조적 활동을 계발하고 심미감을 육성하기 위한 교양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논리적인 인식이나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학교교육의 중요한 기능이지만, 인간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정조(情操)와 정서, 그리고 심미와 가치 등도 중시되어야 한다. 즉, 인간의 생활 중에는 논리적인 사고뿐만 아니고, 예술적 감동이나 의지적 행동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2.예술교육목적
-인간의 가치는 절대적인 것이므로 인간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개개인의 특징을 살리도록 해야 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서순화 되어 진 인간형성에 있으며, 예술도 이러한 인간형성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술 교육의 원리는 개인과 사회 이상을 합치시켜 유기적인 통일과 조화로운 인간상을 형성하는데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를 실현하고 그 방법을 개발하고 실현하는 것이 곧 예술교육이다. 즉, 예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교육을 실효성 있게 진행하는 방법이다.
-예술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은 개인적, 사회적 조화 달성에 적합한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인간을 지배하는 미적 불감증을 치료하기 위한 힘은 예술 교육에 있다. 인간에게 이러한 힘을 주고 좋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예술이다. 즉 비인간화에 대한 저항이 예술 교육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기량보다는 창의성, 단절보다는 소통

3.예술교육의 세분화
(1) 무용교육
무용교육의 의의
-신체적 의의
무용은 인간의 여러 가지 육체적 발달을 조성하게 한소 신체를 가장 조화적으로 아름답고 튼튼하게 발육시킨다는 뜻에서 무용의 교육적 경험에서 핵심적 가치를 갖고 있다.
- 지적 및 정서적 의의
예술은 정서적 불안정 또는 침체(沈滯)를 막고 심미적(審美的)이며, 정서적인 마음을 길러 준다
- 사회적 의의
창작 과정을 통하여 생활 속의 대비를 체험하므로, 개인적인 능력은 물론 사회성이 육성되며 지도력이나 동지 의식이 길러지고 사회에 협력하고 봉사할 수 있는 사회성이 길러진다. 무용은 개성의 표현인 동시에 발전인 만큼 현대교육의 이념과 부합되고 사회적인 자기의 의식은 곧 전체라는 사회성을 자각케 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