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

 1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1
 2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2
 3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3
 4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4
 5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5
 6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6
 7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7
 8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8
 9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학] 법제사 - 독일법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 論․․․․․․․․․․․․․․․․․․․․․․․․1
Ⅱ. 時代的 背景 ․․․․․․․․․․․․․․․․․․․․․2
1. 政治의 變遷․․․․․․․․․․․․․․․․․․․․․2
2. 經濟․社會的 背景․․․․․․․․․․․․․․․․․․3
Ⅲ. 國制의 變遷 ․․․․․․․․․․․․․․․․․․․․․3
1. 獨逸同盟 ․․․․․․․․․․․․․․․․․․․․․․3
2. 主觀的 同盟國家․․․․․․․․․․․․․․․․․․․3
3. 第 2帝國의 建設․․․․․․․․․․․․․․․․․․․4
4. 바이마르共和國 ․․․․․․․․․․․․․․․․․․․5
Ⅳ. 19세기의 法源 ․․․․․․․․․․․․․․․․․․․․5
1. 오스트리아의 一般民法典․․․․․․․․․․․․․․․5
2. 작센民法典 ․․․․․․․․․․․․․․․․․․․․․6
3. 獨逸民法典 ․․․․․․․․․․․․․․․․․․․․․6
4. 獨逸商法典 ․․․․․․․․․․․․․․․․․․․․․7
5. 獨逸刑法典 ․․․․․․․․․․․․․․․․․․․․․7
Ⅴ. 結 論․․․․․․․․․․․․․․․․․․․․․․․․8
※ 參考文獻 ․․․․․․․․․․․․․․․․․․․․․․9

본문내용
Ⅰ. 序論
現代社會에서 法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 없이 크다. 法治主義 또는 法의 支配로 상징되는 近代國家에서 法은 국가권력을 제한하여 국민의 自由와 權利를 보장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더구나 현대에 이르러서 法은 적극적으로 社會福利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떠맡고 있다. 그런데 우리사회에서 法은 서구의 法制度가 일제에 의해 왜곡된 형태로 이식되고 그 이후에도 非民主的 정권에 의해서 그것이 오존됨으로써 여전히 法治主義의 실현을 과제로 남아 있다. 19세기 초기의 自然法的 社會契約의 사상에서 法治國家라는 近代的 槪念이 이론적으로 발견하였다. 法治國家는 권력을 행사하는 자와 권력에 복종하는 자와의 관계를 법적으로 규율하고, 개인의 권리들에서 출발하는 국가를 의미했다.
오늘날 우리의 法治主義 실현을 위하여 英國의 法의 지배의 원칙과 獨逸의 法治國家관념에 대한 구별이 있어야 한다. 시민혁명이 실패한 독일은 民主主義를 성취하지 못하고 그것을 대체하는 것으로서 法治國家의 原則을 정립하였다. 즉 독일에서의 법치국가는 실패한 民主主義를 의미한다. 이에 반해 영국에서의 法의 支配의 원칙은 민주주의를 전제로 한 개념이다. 물론 영국에서의 법의 법의 지배 역사 완전한 것은 아닐 터이지만 적어도 독일식 법치국가의 관념은 극복하지 않으면 안될 과제이다.
통일의 가시화가 목전에 다다른 우리 나라는 지금 독일식 法制史를 뒤집어 봄으로써 더욱 민주적인 미래의 法治主義 社會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19세기 獨逸法制史를 간단하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 19세기 독일법제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환경적 배경에 대하여 먼저 설명한 다음 本論에서는 독일 국제의 변천 과정과 19세기 獨逸의 法源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結論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時代的 背景
18,19세기에 유럽 여러 나라가 근대국가로 성립된 후에 포괄적인 法典編纂의 운동이 대대적으로 일어났다. 이것을 뒷받침해 준 것은 국가의 중앙권력의 강화와 자연법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법률가들의 노력이다. 이것이 독일에 있어서 국민 국가의 실현의 과정이며, 새로운 시민사회의 교양은 人文主義와 독일 觀念主義에 바탕을 두고 민중을 계몽시켜 나갔다. 의학이 발달하여 인구를 증가시키고 大衆問題를 야기시켰다. 기술이 발달하여 경제와 농업의 耕作法에 변화를 가져왔고,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知識과 財貨의 재환을 신속하게 만들었다. 手工業的 小經營은 고능률의 공장으로 대치되었다. 노동력은 상품화하여 이른바 ‘제4신분’이 형성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古來의 신분에 의한 차별은 제거되었다. 노예를 부인함은 물론 프로이센 헌법이래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헌법상 보장되었다. 다만 고급귀족만 어느 정도의 특권을 가졌다는데, 그 특권도 바이마르 헌법에서는 전부 폐지되어 ‘독일은 모두 法앞에 평등’하게 되었다.
19세기의 정치는 프랑스혁명의 自由와 平等의 이념과 봉건적 세력들의 대결의 무대 위에서 이루어졌다. 그리고 배후에 귀족 지배 제도의 청산을 비롯한 사회의 구조적 변혁이 시작되었다. 독일에서는 都市制度가 형성된 이래 하나의 市民身分이라는 것이 있기는 하였으나 시민층은 帝國이 끝장을 볼 때까지 아무런 정치적 세력도 얻지 못하였다가 19세기에 와서 비로소 강력히 대두되었다. 사회도 19세기에 들어와 시민적 사고방식이 국민의 共有財로 되어 옛 도시시민은 國家市民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 政治의 變遷
나폴레옹이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를 견제하기 위하여 1800년에 라인(Rhein)지방 16개 Land를 제국으로부터 탈퇴시켜 라인(Rhein)同盟을 만들자 1806년 독일에서는 나폴레옹에 의하여 神聖로마帝國(제1제국)은 망하였다. 그러나 1814년 나폴레옹이 러시아 遠征의 실패로 몰락하여 독일은 나폴레옹의 壓政에서 벗어나고 라인(Rhein)동맹은 무력하게 되었으며, 이리하여 빈會議의 결과 라인(Rhein)同盟 이후 독일 전체로서의 新秩序가 설정되었다. 이리하여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이 분할되어 양립하고 있는 상태에서 法主體性을 가진 統一國家의 창조는 불가능하였으므로 하나의 國家聯合으로서 성립한 것이 1815년의 독일同盟이었다. 그후 프로이센이 憲法鬪爭에 의한 準備過程을 거쳐 독일問題는 小獨逸主義의 방향으로 해결되었다. 독일동맹은 1867년의 北독일동맹의 헌법으로 프로이센이 Hegemonie를 쥐는 하나의 聯邦國家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南部독일의 여러 國家가 그것에 참여함으로써 1871년에 北독일同盟은 독일帝國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제1차세계대전에서의 패배로 말미암아 君主政體는 종료되고, 독일공화국으로 발전하였다.
2. 經濟․社會的 背景
프랑스혁명으로 封建制度는 무너져 1000餘年에 걸친 貴族支配는 청산되고 社會構造는 변화되었다. 都市制度의 형성 이래 존재하던 도시시민은 國家市民으로 化하고, 市民的 思考가 국민의 共通財가 되었다. 휴머니즘과 독일 理想主義가 市民社會를 형성하는 사상적 기초로 되었다.
의학의 발달은 미증유의 人口增加를 초래하여 社會問題를 일으켰고, 기술의 발달은 경제와 문화에 변혁을 일으켰다. 교통․통신의 발달은 지식과 상품의 교역을 신속히 하였으며, 市場生産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手工業的인 小企業은 대규모의 高能率의 공장으로 확대되었고, 노가는 집약화되었다.
참고문헌
- 강경선, 「법제사 지상강좌」,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
- 김세신, 「서양법제사」, 서울: 법문사, 1986.
- 이태재, 「서양법제사」, 서울: 진솔, 1993.
- 최종고, 「서양법제사」, 서울: 박영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