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

 1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
 2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2
 3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3
 4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4
 5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5
 6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6
 7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7
 8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8
 9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9
 10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0
 11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1
 12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2
 13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3
 14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4
 15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5
 16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국제냉전질서와 한국의 분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냉전에 대한 3가지 시각
2. 국제냉전질서의 시작: 제2차 세계대전 종전과 한국전쟁
3. 국제냉전질서의 전개: 자유-공산 진영 대립과 한․미동맹
4. 국제냉전질서의 해체: 소련의 붕괴와 한국의 북방정책
5. 냉전의 ‘긴 평화’와 종식
Ⅲ. 결 론
Ⅳ. 토 론 정 리


본문내용
1. 냉전에 대한 3가지 시각
냉전이 왜 시작되어 어떻게 끝나게 되었는가에 대한 시각은 크게 3가지로 구별할 수 있는데, 각각의 시각에 따라 냉전의 의미도 상이하게 제시된다.
첫째, 정통주의 또는 전통주의 시각이다. 이 시각에 따르면 소련의 팽창주의적 경향과 이를 막기 위한 미국의 대응이 냉전을 낳았다고 이해된다. 소련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입각한 공격적이고 팽창적인 정책 때문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의 자유주의 진영과의 협력은 애초부터 불가능했으며, 오히려 공산주의의 팽창으로부터 자유진영을 수호하기 위해 군사적 방어 태세 구축이라는 맞대응을 해야 했다는 것이다.
둘째, 1960년대 이후 전통주의적 시각은 수정주의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 수정주의자들은 공산주의 세력의 팽창이 아니라 오히려 미국 자본주의의 경제적 팽창이 냉전의 주된 원인을 제공했다고 이해한다. 자본주의는 시장을 필요로 한다. 특히 미국과 같은 고도화된 자본주의 경제는 제약 없는 세계시장으로의 팽창이 전제되어야만 유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자본주의 경제의 논리에 따라 미국은 팽창적 대외정책을 취했고, 이는 소련으로 하여금 위협을 느끼게 하여 냉전이 초래되었다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탈수정주의 시각이다. 전통주의와 수정주의가 각각 소련과 미국의 팽창에서 냉전의 책임을 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자체로 상당히 냉전적 관점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비해 탈수정주의자들은 냉전의 책임이 어느 한편에게만 있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세밀한 외교문서 분석을 통해 냉전의 복합적인 성격을 드러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방식의 설명은 기존의 전통주의 또는 수정주의적 책임론을 넘어서서 냉전의 성격을 신현실주의 국제정치이론에 따라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를 보여준다.

2. 국제냉전질서의 시작: 제2차 세계대전 종전과 한국전쟁
(1) 제2차 세계대전 종전과 유럽냉전
냉전의 기원은 제2차 세계대전과 깊은 연관이 있다. 1941년 이전 유럽의 전황은 독일과의 불가침조약으로 소련은 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았으며 영국만이 나치 독일과 외로운 싸움을 벌이고 있었다. 한편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은 영국에 대한 군사원조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고립주의적인 국내 여론으로 직접 참전을 하지는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41년 6월 독일이 불가침조약을 어기고 소련을 공격하기 시작함으로써 소련이 독일과의 전쟁에 끼어들게 된다. 이어 같은 해 12월에는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하자마자 미국은 유럽과 아시아 두 전장에서 벌어지는 제2차 세계대전의 주된 당사국이 되었다. 그리하여 유럽에서의 독일의 팽창에 대항하는 영국․미국․소련의 전시대동맹이 형성되었다. 대동맹(Grand Alliance)은 필요에 의한 결합이었다. 이들 3자간에는 상호 깊은 불신이 있었다. 영국과 미국으로서는 소련이 일방적으로 독일과 손을 잡지 않을까 염려했고, 소련도 미국과 영국이 고의적으로 제2전선의 형성을 늦추고 있다고 생각했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은 독일의 항복으로 종결되었는데, 미국․영국․소련은 프랑스를 참여시켜서 독일을 4개 지역으로 분할 점령했다. 이 때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면
참고문헌
- 『변환의 세계정치』 하영선, 남궁곤 을유문화사
- 『현대 국제관계이론과 한국』 우철구, 박건영 사회평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