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
연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기로 하자.
교육관의 두 유형 비교
➥ 기계적 교육관과 유기적 교육관은 이념적으로 서로 대립되지만 방법론적으로는 인간이 꾸준히 지속적 ․ 계획적으로 성장한다는 연속적 형성가능성을 자명한 전제로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ⅲ. 실존적 교육관
(1) 실존
① 집단에 해소되지 않고, ② 공통성
교육관은 인간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안으로부터 계발되어 그 자신 속에 깃들어 있는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본질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 이처럼 전통적 교육관은 교사나 학생간의 ‘상호관계형성’이 경시되고 있다.
4) 사회교육론
부버는 인간은 결코 홀로
교육을 받는 것은 급변하는 세계화와 정보화속에 형식적인 학교교육 이외에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한다.
인지(認知)란 인간의 정신 작용, 혹은 지적인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장피아제의 인지 이론은 인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