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Ⅰ. 개요
우리나라의 민요 채집은 이미 삼국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고려시대는 채집에 대한 기록이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조선시대 들어서 본격화되었다. 세종 때 박연은 노래와 악전을 정리하면서 군신의 도에 합하는 것, 부자의 사혜(思惠)가 깊은 것, 부부의 절의와 형제의 우애, 붕우(朋友)의 신의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Ⅰ. 서론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은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고 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얼핏 들으면 한국의 민요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해 줄 것 같기도 하다. 한국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 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
Ⅰ. 서론
민요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지도가 이루어지는 상황의 설정이다. 논의의 전개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인식 아래 진행한다. 민요의 교재내용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하고 각각 특징도 지적해 두었으므로 실제 수업에 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