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

 1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
 2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2
 3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3
 4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4
 5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5
 6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6
 7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7
 8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8
 9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9
 10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0
 11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1
 12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2
 13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3
 14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4
 15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5
 16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6
 17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신입사원 연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 이유
2. 신입사원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3. 신입사원 교육의 변화과정(20세기)
4. 최근 신입사원 교육 동향과 특징

Ⅱ. 본론
1. 신입사원 연수 교육
1) 전문적 능력(직무능력)
2) 태도 및 정신교육
- 애사심
- 팀워크,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3) 회사상황
- 경영목표, 사업전략
-회사의 전통, 사풍, 제도, 실태(기업문화)
4) 대표적 기업들의 신입교육훈련 사례

Ⅲ. 신입사원 교육의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1. 신입사원 교육이 기업에게 주는 효과
2. 신입사원 교육의 개선점

별첨 : 대우일렉트로닉스 인터뷰

본문내용
2) 태도 및 정신교육
지식과 능력이 많다고 해도 의욕이 없으면 소용이 없다. 의욕이 없으면 자신의 공헌도 줄지만 괜한 불평불만으로 주변인들과 갈등을 일으켜서 옆 사람의 사기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므로 직무몰입과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데 주로 회사 정책의 이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사의 이미지와 자긍심 등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때로는 순전히 개인적인 원인으로 사기가 저하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인생관, 가치관, 자신감, 건강교육, 자녀교육 방법, 부부생활에 관한 지식까지 교육 내용에 포함하기도 한다. 서바이벌 게임, 유격훈련 등도 이러한 부류의 일종이다.
① 애사심 고취 - 현대그룹 : 딱딱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현대그룹 직원'이라는 애사심을 높일 수 있도록 이색적인 신입 교육 프로그램도 추가했다. 자매결연을 한 전라남도 고흥, 제주도 서귀포 지역의 어촌을 방문과 봉사활동을 하면서 신입직원 간에 동기애를 다지도록 했다. 선후배 간 '멘토링' 제도를 통해 신입직원들의 조직 적응도를 높이는 것도 현대그룹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열티 강화' 프로그램이다. 현대그룹은 신입사원 면접 당시부터 회사 내 동문 선배, 입사 1년차 선배, 직급별 실무진 선배 등 다양한 '멘토'를 통해 회사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직무 스트레스를 초반부터 해소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현대그룹은 직원들이 보다 전문적인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직원 재교육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각 사별로 사내 교육학점 이수제도, 온라인 교육, 마일리지 제도, 전문자격증 취득 과정, 외국어 교육 과정 등을 개설해 직원들이 자기개발에 힘을 쏟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멘토링제도란?
어렵게 뽑은 사원이 그만두거나 이직하면 기업은 그 사원을 뽑는데 들인 비용에 해당 인력을 충원하는 데 드는 비용까지 손해가 이만저만한 것이 아니다. 이에 따라 주요 기업들은 후배 사원에 선배 사원을 붙여 고민 등을 토로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멘토제를 도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선배 1명이 2~3명의 후배를 맡아 고충을 듣도록 하고 있다. CJ그룹, 효성 등 상당수 주요 그룹들은 1년 정도의 멘토링 기간을 두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례적으로 3년의 멘토링 기간을 두고 있다.
② 커뮤니케이션(팀 워크) - 삼성전기 : “도미노 쌓기” 교육은 삼성전기가 신입사원들의 동기애 및 팀워크를 키우기 위해 2001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삼성전기 고유의 신입사원 활성화 프로그램으로서, 신입사원들이 첫 출근하는 주의 금요일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실시한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에서 신입사원 140여명이 모여 아침까지 도미노를 쌓게 되며 신입사원들은 각 조별로 나뉘어 삼성전기의 비전 로고인『 THE INSIDE EDGE THAT SHAPES THE FUTURE, 삼성전기』그리고 세계 각국에 있는 삼성전기 해외법인 현황을 도미노로 표현한다. 완성된 도미노를 무너뜨리는 최종 행사에는 삼성전기 강호문 사장도 참석하여, 신입사원들을 격려하였다. 이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