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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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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수업, 대화교육)의 의미

Ⅲ.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수업, 대화교육)의 배경

Ⅳ.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수업, 대화교육)의 과정
1. 대화 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학습훈련
1) 발표의 일반적인 학습 훈련안
2) 자발적인 대화의 장 마련
2. 1, 2차시 대화학습 모형의 적용

Ⅴ.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수업, 대화교육)의 모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체적 존재인 인간의 삶은 대화로 짜여진다. 신은 인간을 특별히 말하며 살아가도록 창조하였다. 말은 언제나 타인과 더불어 해석과 이해와 행위를 교류하는 대화 방식으로 표출된다. 따라서 대화는 타인을 전제로 한다. 인간만이 타인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적 활동으로 공동체를 창출한다. 대화 안에서 인간은 타인과 자연과 그리고 세계와의 만남의 장을 연다. 기계의 부품들이 상호작용으로 상품을 만들어 내지만, 그러나 부품들 사이에 대화가 없으므로 그것은 기계적일 뿐이다. 인간의 삶은 만남이다. 인간의 삶은 이처럼 대화로 이루어지는 만남의 관계에서 짜여진다. 삶은 타인들과 더불어 짜여지는 것이다.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 지우는 인간성의 근거는 대화다. 인간은 본능에 따라서가 아니라 대화하면서 인간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창조되었다. 인간성이란 실체 개념이 아니라 대화와 상호작용의 행위로 짜여지는 과정이다. 따라서 인간을 인간적이도록 하는 인간성의 근거는 대화이다. 대화의 장에서 너와 나 우리는 서로가 그리움이 되어 사랑의 공동체를 이룬다. 대화가 사랑의 삶을 창조한다. 대화의 삶 안에서 너와 나는 공감 영역을 확대하여 서로가 봉사하는 도덕 공동체를 창출한다. 인간을 도덕적일 수 있게 하는 도덕성의 근거도 대화이다.
대화와 상화작용을 통하여 인간의 삶은 엄청난 가능성으로 열린다. 인간 본연의 삶이 대화라면, 대화는 삶의 상호작용적 활동을 포함한다. 대화하면서 아동들은 그들의 미래를 여는 삶을 산다. 대화 그 자체가 삶을 창조적이게 하고 인간을 자기 삶의 주체이게 한다. 자기 생각이나 자기 말이 없고 자기 행동이 없는 물체로 아동들이 전락되는 비극의 근본 계기는 대화의 단절이다. 대화가 매몰된 상황에서 폭력의 발달은 필연적인 현상으로 되고, 폭력은 살아남는 중요한 수단으로 된다. 폭력은 분쟁과 전쟁의 상황에서 오히려 윤리로 둔갑한다
참고문헌
김종문(2001),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김영순(2004), 3시간 차시별 대화학습을 통한 도덕과 학습효과 증진,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박숙희(2005), 덕목 관련 독서활동을 통한 도덕과 대화학습의 활성화,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이문태(1987), 도덕과 도덕교육, 배영사
정보주(2001), 어린이 철학에 기초한 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편 제7집
차우규(2002),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