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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의 개념
    1. 동시와 어린이시(아동시)의 차이 이해하기
    1) 어른이 쓴 시
    2) 어린이가 쓴 시
    2. 시인으로서의 정신적 바탕과 자세

    Ⅲ.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지도, 수업)의 배경

    Ⅳ.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지도, 수업)의 절차

    Ⅴ.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지도, 수업)의 쓰기지도방법
    1. 줄글을 동시로 고쳐 쓰는 방법
    2. 동시를 다듬는 순서
    3. 상상한 내용을 동시로 나타내기
    1) 글감 생성을 위한 마인드 매핑
    2) 다발짓기(Clustering)
    4. 실물체험을 통한 동시 쓰기

    Ⅵ. 동시교육(동시학습, 동시지도, 수업)의 자료활용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우리를 넓혀 준다. 종종 문학은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경험이나 관점을 형상화시켜 준다. 문학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상상력을 통해 시공을 벗어나 여행을 하면서 보고, 배우고, 즐길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우리는 더 성숙한 모습으로 보고 배우고 즐길 수 있게 된다. 환상적 작품의 저자이기도 한 루이스(C.S.Lewis)는 이 점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존재를 확장하기 위해 애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넘어서고 싶어 하는 것이다. 본성적으로 우리 모두는 자기 자신의 독특한 관점과 선별 기준을 가지고 있어서, 그 입장에서 전체의 세계를 본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입장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상상력으로 상상하며,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고 싶어 한다. 우리에게는 바라볼 창문이 필요하다. 이것은, 내가 아는 한, 문학이 가진 특이한 가치요 이점이다. 왜냐하면 문학은 우리 아닌 다른 사람의 체험으로 우리를 인도해 주기 때문이다. 나 자신의 시각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른 사람의 시각을 통해서도 보아야 하는 것이다.”(리런드 라이켄, 기독교와 문학)
    또한 문학은 우리 자신이 겪은 적이 있었던 경험을 형상화해 준다. 이런 경우에 문학은 우리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 그리고 신념에 형체를 부여하는 것이 된다. 작가는 우리가 말하고자 했던 것을 말해 주는 대리인들이다. 다만, 아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보다도 더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시인이며 수필가였던 에머슨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시인은 대리인이다. 시인은 천성적으로 말하는 자이며, 표현하기 위하여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자들이다.”
    문학은 우리 자신의 경험과 통찰력과 가치관에 형태와 표현을 부여한다.
    참고문헌
    김종상, 동요·동시 이해와 감상, 4·5·6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은전 외, 현대시교육론, 시와 시학사, 1996
    고동덕, 동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대초등국어교육 6집, 1996
    박희덕·전영록, 동시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전국교육자료전, 1998
    이원희, 동시에 있어서 비유와 상징의 표현에 관한 연구, 진주교대 석사논문, 2000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