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

 1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1
 2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2
 3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3
 4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4
 5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5
 6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6
 7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7
 8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8
 9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9
 10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의성 교육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3. 한국 초등학교의 창의성 교육사례
4. 창의력 교육 방법
5. 창의성 증진 전략
6.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개선 방안

본문내용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

교육의 의미를 학교교육에 국한하여 생각할 때 학교교육은 상당부분이 교과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 교과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교과’의 의미는 중등에서의 ‘교과’와는 다른 성격으로 이해된다. 첫째, 초등학교의 교과는 교과의 개념정의에서 언급하는 학문적인 지식체계이기보다는 생활경험의 통합적인 성격이 강조된다. 즉 사회교과교육을 통해 학생의 사회적 지식이 얼마나 신장되었는가의 관점보다는 주변 현상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는 가에 비중을 둔다는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의 교과는 고정불변의 교육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초등교육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이다. 셋째, 초등학교 교과는 교과간의 한계가 명확치 않으며 총체적 생활경험을 통해 제공해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교과교육은 교과를 통한 창의적인 인간형성, 특히 전인교육을 목표로 전제되어야하는 성질의 것이다. 즉 초등학교에서의 교과교육은 본질적인 측면에서 일반적인 교과 성격의 지식체계로 이해되기보다는 교과를 통한 창의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병진, 1996)


3. 한국 초등학교의 창의성교육 사례

1) 신현초등학교
신현초등학교(교장 남궁기운)는 2007학년도부터 창의성 중심학교로서 ‘함께 만들어 가는 창의성’, ‘생각에 날개를 달자’라는 의미를 내걸고 서부교육청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대회, 체험활동,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창의력 겨루기대회 실시: 매년 치러지는 이 대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한 학생들이 창의적인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여러 가지 구조물을 만들어 보는 동안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게 된다. 그 시행착오를 이겨내는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과학적 원리를 직접 체험하는 짜릿한 기분을 맛볼 수 있었다.

-창의발명동산 실시: 이틀 동안 재미있는 과학 프로그램을 구성해 본교 과학실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발휘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인 창의발명동산을 개최했다. 과학의 원리를 흥미로운 과학 활동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보낸다.


참고문헌
ebs 교육 현장 동영상
ebs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생방송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 과학교육, 전경원, 학문사 (2004)
창의력 향상과 창의성 교육실천방법과 실천사례, 작성자 지식채널
창의성 교육 사례, 제 30화의 창의성에 관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