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에 대해서

 1  퇴계이황에 대해서-1
 2  퇴계이황에 대해서-2
 3  퇴계이황에 대해서-3
 4  퇴계이황에 대해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퇴계이황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업적
 출생과 초년기
 중년기
 만년기
 사망
 다양한 이황의 모습

2. 퇴계 이황의 사상과 업적

3. 이황의 일화
본문내용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업적

 출생과 초년기: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 자는 경호, 호는 퇴계 혹은 도유, 퇴도, 청량산인 등이며, 관향은 진보.
출생에서 33세 때까지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
→ 퇴계는 연산군 7년(1501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현 노송정 종택 태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사 이식이고, 어머니는 의성 김씨와 춘천 박씨 두 분이다. 김씨는 잠, 하, 신담부인 등 2남 1녀를 두고 퇴계가 태어난지 7개월 만에 40세의 나이로 별세하였고, 재처로 들어온 박씨가 서린(일찍 죽음), 의, 해, 증, 황 등 5형제를 낳았는데 퇴계는 그 막내이다.
퇴계는 6살 때 이웃에 사는 노인에게 '천자문'을 배우는 것으로 학문을 시작했으며, 12살 때 병으로 휴직하고 집에 와 있던 숙부에게 '논어'를 배웠다. 13세와 15세 때에는 형과 사촌 자형을 따라 청량산에 가서 함께 독서할 만큼 성장하였고, 16세 때에는 사촌 동생과 친구를 데리고 천등산 봉정사에 들어가 독학하기도 하였다.17세 때 안동 부사로 재임 중이던 숙부가 별세하여 물을 곳도 없게 되어 스승 없이 대부분을 혼자 공부하였다.
20세 때 용수사에서 먹고 자는 것도 잊고 '주역'을 연구하는데 몰두하여 건강을 해치게 되고, 이로 인해 평생 동안 몸이 마르고 쇠약해지는 병에 시달리게 되었다.

 중년기 : 34세에 급제하여 벼슬을 시작하여 49세 때 풍기 군수를 사직하고 귀향할 때까지의 임관기
→ 퇴계는 외척의 권력 투쟁이 격심하였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성실히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홍문관(경적을 관장하고 글을 짓거나 임금의 질문에 대답하는 역할을 맡음)의 관직에 가장 오래 재직하였다. 45세 때 을묘사화가 일어나 많은 선비들이 희생당하고, 그 자신도 한 때 파직당하였으나 복직되었다.
46세 때 고향으로 돌아와 양진암을 짓고 호를 퇴계라 하며 벼슬에서 물러날 뜻을 굳힌 것으로 보이며, 외직을 구하여 단양군수(9개월)와 풍기군수(1년 2개월)로 나갔다가 끝내 벼슬을 버리고 귀향하였다. 특히 풍기 군수로 있을 때는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을 소수서원이라는 최초의 사액을 받게 하였다.
 소수 서원 관내 백운동에 있는 백운동 서원
편핵과 서적을 청해상감께 상소.. 모두 윤허되어 소수서원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