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발전과제

 1  평생교육의 발전과제-1
 2  평생교육의 발전과제-2
 3  평생교육의 발전과제-3
 4  평생교육의 발전과제-4
 5  평생교육의 발전과제-5
 6  평생교육의 발전과제-6
 7  평생교육의 발전과제-7
 8  평생교육의 발전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의 발전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 평생교육의 변천사
4) 평생교육이론
5) 평생교육의 내용과 방법
6)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격

2. 외국 평생교육에서 배울 점
3. 나아갈 방안
4. 느낀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교육을 가장 간단하게 요약한 표현이다. 말 그대로 누구든지, 어디에서든지, 언제든지, 원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그리고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교육 받을 수 있고 또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과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평생교육의 의미는 더욱더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서론에서는 평생교욱의 개념과 목적, 필요성 그리고 평생교육사의 개략적인 변천사와 평생교육 이론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도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고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평생교육의 의미를 간단하게 네가지로 정리해보면 평생을 통한 교육,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인생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그리고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으로 정리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달과 직업 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기술과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고 생활의 과학화에 따라 생활적응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학교교육의 한계로 인하여 다양하고 탄력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민주화 사회의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이 필요
참고문헌
평생교육학 수업시간에 나누어 주었던 핸드 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