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

 1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1
 2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2
 3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3
 4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4
 5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5
 6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6
 7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7
 8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8
 9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 사회계층의 특징과 계층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본론

1) 사회계층
(1) 의의
(2) 특징
(3)결정요인과 분류
(4)부분문화와 교육

2) 사회계층의 이동
(1)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2) 사회이동과 부분문화의 학습
(3) 사회이동과 적응문제 및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오늘 날 산업사회에서는 혈통에 의한 세습적 신분보다는 주로 직업, 교육,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한 사회적 신분제도가 형성되어 있다.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부, 직업, 학병 등에 의해 그들이 사회 속에서 향유할 수 있는 명성이나 권력에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사회계층은 일반적으로 상층, 중층, 하층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계층구조상 상층의 사람들은 중층이나 하층의 사람들보다 더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음을 의미한다. 동일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직업, 재력, 교육수준 등 사회경제적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신념이나 가치, 사고방식은 물론 교양,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에 이르기까지 여러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양상을 공유하는 특성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사회계층이란 가치, 라이프스타일, 행동 등이 유사한 개인 또는 가족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계층화한 사회적 집단계층을 말한다.

2. 본론
1) 사회계층
(1) 의의
사회계층이란 사회구성원이 사회적으로 누리고 있는 명성, 신망, 권력 등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계층을 말한다.
사회구성원들은 그들의 혈통, 부, 직업, 학벌, 기술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기는 어렵다. 어느 사회에서나 구성원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여러 집단으로 분할되고 다시 계층화됨으로서 어떤 형태로든 사회적 계층이 생기게 된다.
유사한 사회적 위치를 가지는 사람들이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집단들 간에 사회적 지위상의 상대적 서열이 매기게 되어 사회계층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제 특성과 전통적인 사회제도로 인해 사회계층화 시스템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1) 최충옥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03.
2)「현대 한국사회의 계층구조」 양춘, 집문당. 2001.
3)「사회 불평등: 이론과 전망」Grabb, Edward G. 나남, 1994.
4)「한국의 사회신분과 사회계층」한국사회사연구회, 문학과 지성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