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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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육] 공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리주의

Ⅰ. 공리주의의 의미와 등장 배경
ⅰ. 공리주의란?
공리주의란 행위의 기준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즉 사회의 최대다수 구성원의 최대한의 행복을 구하는 윤리·정치관을 뜻한다. 공리주의에서 삶의 목적은 쾌락이나 행복추구라고 보았으며, 가급적 많은 사람에게 행복과 쾌락을 주는 것(유용성)을 선한 행위라 여겼다. 공리주의는 주로 19세기 영국에서 유행한 윤리로서, 정치학설에서 공중적 쾌락주의(universalistic)와 같은 뜻이다. 목적론적 윤리의 한 형태이지만, 이기적이 아니라 보편적이며, 또 내면적 윤리에 대해서 사회적·외면적 도덕의 경향을 나타낸다. 공리주의는 쾌락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쾌락을 인생의 목적으로 하는 윤리학설은 고대 희랍에 그 근원이 있다. 영국의 공리주의의 맹아는 베이컨, 로크, 흄 등 경험론 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학문적으로 조직화하여 당당한 하나의 학설로 출발시킨 자는 J.벤담이며, 이는 J.S.밀 부자(父子)에 의해서 계승되었다. 벤담과 밀은 행복과 쾌락을 동일시하였는데, 벤담은 쾌락의 계량가능성을 주장하고 쾌락계산의 구상을 내건 ‘양적 쾌락주의자’였으나, 밀은 쾌락의 질적 차이를 인정하여 ‘질적 쾌락주의’의 입장을 취하였으며, 또한 내면적인 동기·양심·자기도야의 중요성도 인정하였다.
ⅱ. 등장배경
-공리주의의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면, 공리주의는 경험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인간 심리의 동향을 현실적으로 반성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인간성을 현실적으로 파악하려 할 때, 이기·이타의 감정이 행복 추구의 욕구에 주목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기만 고집하고 자기 행복만 추구하게 되면 나중에 자신의 행복마저 잃게 된다. 따라서 이기·이타의 조화 윤리가 요구되며, 여기서 공리(utility)의 원리가 이야기 된다.
-공리주의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19세기 영국 산업혁명의 진행으로 생산은 급속도로 증가되고 자본주의 경제가 점차 발전해 가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생산에 대한 이익과 국가의 부에 집중된다. 물질적 풍요, 자유방임에 따른 무절제한 자유경쟁과 개인의 이윤추구 현상이 나타나면서 개인의 이기적 쾌락과 사회적 공익성을 조화시키는 일이 문제가 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공리주의가 등장하게 된다.
Ⅱ. 벤담의 공리주의
벤담은 쾌락을 증진하고 고통을 경감하는 것을 ‘선’, 이것과 반대의 결과를 낳는 것을 ‘악’이라고 하였다. 즉 쾌락을 얻고 고통을 피하는 행위, 바로 이것이 도덕이라고 하였다. 행위의 선악을 쾌락에 의하여 정하는 이 원리를 그는 ‘공리의 원리’라고 불렀다. 그는 각자의 행복을 증대하면 그 축적에 의하여 최대 다수 사람의 행복도 최대가 된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도덕적 평가는 어떤 행위가 가져오는 쾌락의 양과 고통의 양을 주의 깊게 계산하여 쾌락의 양에서 고통의 양을 빼 그 차를 보는 것이 된다. 그는 분량주의에 철저하여, 가능한 많은 사람을 포함하는 최대량의 쾌락을 구할 것을 주장하였다. 벤담은 쾌락의 양을 측정하는 기준을 7가지 들었다. 강도, 계속성, 확부, 원근, 다산성, 순수성, 연장성이 그것이다. 또한 선을 권하고 악을 피하게 하는 동기로서 4가지 제재를 들었다. 자연적 제재, 법률적 제재, 사회적 제재, 종교상 제재가 그것이다. 벤담은 인류의 최대 행복이라는 목적은 보편적인 안전을 수립하고 생계를 보증하고 윤택을 극대화하며, 가능한 한 불평등을 감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벤담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정리는 영국의 제도, 정치 및 교육, 경제, 종교 정책에 응용되어 실효를 거두었으며, 현대 복지주의적인 경제학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Ⅲ. 밀의 공리주의
밀도 벤담을 따라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으로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삼았으나 벤담과는 달리, 쾌락을 모두 양이라는 하나의 자로써 재는 것을 반대하여 쾌락에 질적 차이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은 동물적인 욕정 이상의 고상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지성, 감정, 상상의 보다 높은 쾌락을 구한다고 하였다. 그는 공리주의가 각 개인의 행복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선이 행위에 있어서 정의의 기준이 된다고 하였다. 또한 타인의 행복을 위하여 개인의 행복을 희생하는 것을 가장 높은 덕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높은 능력과 품성을 가진 인간은 보다 높은 쾌락과 만족을 가지며, 정신적 쾌락이 육체적 쾌락보다 좋은 것이라 주장하였다. ‘만족한 돼지가 되는 것보다는 불만족한 인간임이 좋고, 만족한 바보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임이 좋다’는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한 말이다. 밀도 벤담처럼 도덕적 행위의 동기가 제재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외적제재와 내적 제재 두 가지로 나뉜다. 외적제재는 법률, 사회, 종교제재를 말하고, 내적제재는 자연제재에 해당하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할 때 마음속에 일어나는 일종의 감정이다. 양심이 이 감정의 가장 순수한 것이라고 하였다. 양심의 근거는 사회적 감정이며, 공리 도덕의 궁극적 제재가 되는 것은 이 감정이라고 하였다.
Ⅳ. 공리주의의 한계
ⅰ. 쾌락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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