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1
 2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2
 3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3
 4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의견
그 동안 교원평가제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대략 짐작만 했지 정확히 뭔지 찾아보거나 생각해보지는 않았었다. 미래에 교사가 되려고 하면서 너무 무심했던 것 같다 ;; 교원평가제가 교사를 평가해서 점수를 매기고 그런 것으로 대충 알고 있긴 했는데, 정확히 무엇인지도 모르고,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도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보았다.
일단 교원평가제가 뭔지 간략히 보면,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은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평가주체를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교원평가제가 앞으로 어떻게 시행될지는 다음 교육뉴스를 보면 알 수 있다.
『교 육 뉴 스』
교사평가에 동료교사·학생·학부모 참여
교육부, 교장 교감도 평가대상, 다면평가제 도입
내년 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 66곳에서 능력개발 중심의 교원평가제가 시범 운영되며, 평가에 교장, 교감 외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을 발표했다.
개선방안에 따르면 현행 인사관리형 근무평정제도를 능력개발형 교원평가제로 전환, 평가대상에 교장을 추가해 전 교원이 평가를 받도록 했다. 이에 다면평가를 진행하는 한편 단위학교의 특성을 반영하는 자율평가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교육부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교육청과 단위학교에 각각 교원평가위원회를 설치, 평가의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고 관리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단위학교 교원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평가방법·절차·기준을 자율적으로 결정, 시행하게 된다. 평가위원회는 매년 11월 평가결과를 종합, 평가대상자에게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하도록 통보하고 능력개발을 희망하는 교원에게는 연수 등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교육부는 또 교원의 능력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교육청에 교원 상담 전문가위원회를 두고 능력개발 등에 대한 조언을 해 주는 제도를 마련하는 한편, 연수 프로그램의 다양화 등도 추진키로 했다.
교육부는 3일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대강당에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고 현장교원, 학부모, 교육관련 단체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며, 공청회 결과를 반영한 최종안을 이달 중 확정 발표할 방침이다.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