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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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
1. 7차 교육과정에서 문학교육
문학은 언어예술이다. 언어를 표현수단으로 삼기 때문이다. 국어란 한 나라의 말과 글이다. 따라서 문학교육을 통해서 국어교육이 이루어지고 문학교육은 국어의 하위영역이다. 따라서 국어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의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국어의 교육목표와 문학의 교육목표가 서로 연관성과 위계성을 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국어교육을 통해서 문학교육이 심화 국어교과서에 비문학적 제재보다는 문학적 제재를 많이 수용함으로써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효용성을 함께 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속담, 격언, 수수께기 등을 통하여 언어의 비유와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된다. 결국 문학교육과 국어교육은 긴밀할 수밖에 없다. 특히 문학교육은 국어의 읽기와 쓰기 영역의 핵을 이룬다. 읽으면서 사고하고, 사고의 결과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으니 결국 문학작품-읽기(수용)-사고, 논리-표현(쓰기, 창작)의 순환이 이루어지는 셈이다. 이러한 과정이 선순환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읽기의 생활화’가 습관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은 교육현장에서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읽기가 강요되어 왔고, 교과서 이외의 다른 인문학적 교양서적을 접할 기회를 원천봉쇄 당했기 때문에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것으로 여겨 이른바 古典으로 인정받는 작품도 교과서와 관련이 되면 苦戰을 면치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
이 읽기는 또한 창작의 밑바탕 창작으로 나가기 전의 단계가 모방이나 패러디 등인데 이것 또한 ‘읽기’가 선행조건이 된다.
이 된다. 지금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그러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해와 감상에서 더 나아가 ‘수용과 창작’의 단계로까지 고양시키는 것을 문학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당연히 설정되어야 할 목표지만 때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다.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작품을 읽고 향유하는 것은 이해의 단계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의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활용됨으로써 끊임없는 재창작의 길을 밟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문학’과 ‘생활’이 별개의 것이 아니고 생활이 곧 문학으로 형상화될 수 있고 형상화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향점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문학과 생활은 동전의 앞뒷면이라 볼 수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이 부각되면서 학습의 주체를 교사에서 학습자로 놓았고, 이로 인해 교사 주도의 일방적 전달식 수업은 지양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고, 나아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때의 창의적 활동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지식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수없이 많은 명제 수준의 창조적 사고를 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명제들을 다시 관련시켜 통일성 있는 큰 의미 덩어리를 만들어내는 창조를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학습자를 이해와 감상의 수준에서 수용과 창작의 단계로 목표를 설정한 것은 그동안 소외되었던 학습자에게 관심을 돌렸다는 점에서 대단히 긍정적이며 교육현장에서 학습을 주도할 문학교사들에게도 상당한 문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요구할 것이다.
교육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유목적적인 행위라고 할 때 자칫 학습자에게 일임 또는 자유 방임하는 듯해 보이는 수용이론의 원용은 다분히 위험요소를 내포 수용이론은 기대지평을 바탕으로 지평의 변동과 융합을 지향한다. 기대지평에 해당하는 것을 인지심리학의 학습이론에서 찾아보면 ‘스키마’일 것이다. 학습자의 대부분은 스키마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며, 이상적인 독자도 아니라고 본다. 문학적 안목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지도 못하고 생체험이 다양하거나 풍부한 것도 아니며, 문학적 상상력이 세련되어 있지도 못한 상태로 본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을 문학적 문화의 미숙아로 보는 입장이다.
하고 있다. 그러나 가치로운 삶의 지향 그리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문학교육을 원한다고 한다면 삶의 주체자인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활동(교육)이 바람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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