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

 1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1
 2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2
 3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3
 4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4
 5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5
 6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정보 법학회 site에 관한 분석
( Korea Association For Infomedia Law ; http://www.kafil.or.kr )
1. 학회 소개
정보 통시 사회의 법률문화를 연구하는 학술 포럼인 한국 정보 법학회는 크게 정보혁명과 법제도의 변혁, 정보법학의 발전에 기여, 학술포럼으로서 열린 모임을 그 설립 목표로 한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인류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정보라는 것이 컴퓨터와 뉴미디어를 주축으로 그 진행속도가 가속화되면서 사화생활과 법제도에도 큰 변화를 수반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편의와 함께 위험한 상황을 제공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를 기존 법제도와 접목하며 조정하는 일이 시급하고 이에 따라 대두되는 제반문제에 대한 분석, 진단,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며 정보 법학 분야의 학술적 연구와 연구자 상호간의 교류 및 공동 연구를 촉진하고, 가 학계와 단체와의 협력을 도모하므로 써 정보법학의 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표로 하게 된다. 또한 이는 일부 법조인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하는 모임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분야나 이에 종사하는 사람, 정보 법학의 연구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개방된 열린 모임이고, 전문가 상호간에는 격조 높은 학술토론을 위한 포럼임을 언급하고 있다.
2. site의 구성
전체적인 컨텐츠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었다는 점에서 별다른 전문성 없이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지사항, 학회 소개, 학회 세미나, 학회 자료실, 법률site, 회원광장, 자유게시판, 방명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공지 사항 : 한국 정보법학회 회원들이 운영하는 곳으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세미나와 심포지움과 사례 연구 등을 제공한다.
② 학회 소개 : 학회의 창립 목적, 사업계획, 운영진, 회칙와 총회의 식순, 창립총회의 사진모음와 회의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학회 세미나 : 한국정보법학회는 3개월마다 정기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회원들은 필수적으로 세미나에 발제자로 참여하고 있다. 발제자의 동의를 얻은 발제문에 한해 발제논문을 공개하고 있다.
④ 학회 자료실 : 학회자료실에는 정보통신법률에 관계된 국문/영문 연구자료가 구축되어 있고 문헌자료와 관련기사 검색으로 나뉘어 진다.
⑤ 법률 site : 인터넷상 법률관련 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국내 법률 관련 사이트(공공기관, 변호사, 법조인,법과대학/법학교수, 연구소/학회, 법률동호회)와 국외 법률관련 사이트(형사사법기관, 기타기관, 교육기관, 검색사이트)로 나뉘어 있다.
⑥ 회원 광장 : 회원광장은 한국정보법학회 회원들이 정보법학에 관련된 논문이나 에세이를 자유롭게 발표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