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정치적 사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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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대왕의 정치적 사고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세종대왕의 정치적 사고에 대한 고찰
목차
1.서론..................................................................................
2.세종대의 통치이념과 정책방향.........................................
1)유교정치 이념의 확립과 구현, 그리고 여론수렴...........
2)법치주의 이념과 위민정책............................................
3.실효성위주의 정책추구.....................................................
4.법치와 덕치의 융화..........................................................
5.명분과 실리의 조화.........................................................
6.결론..................................................................................
1. 서 론
한나라의 성세를 좌우하는 데 있어 그 나라를 이끄는 지도자의 역량이 중요한 것은 자명한 일이다. 세종대왕은 누구나 다 인정하는 성군이며 최고의 지도자였다.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던 세종대의 빛나는 문화 창달은 정비된 통치제제가 잘 시행되고 이로 인해 사회 안정과 강해진 나라의 바탕위에서 그려질 수 있는 것이다. 즉 강력하고 안정된 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전반적이고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제도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에서 다방면의 수준 높은 문화가 양산된 것이다. 그런 면에서 지금의 우리 현실을 생각해 볼 적에 무엇보다도 잘 정비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러한 면에서 제대로 된 정치제도와 정책들 사이에서 탄탄하게 틀이 잡힌 후에 문화를 꽃피운 조선 세종대를 다시 한번 본받을 필요가 있고 그러한 관점에서 세종대왕의 통치이념과 정책방향, 그리고 정치적 사고에 대해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세종대의 통치이념과 정책방향
1) 유교정치 이념의 확립과 구현
세종대의 민본주의(民本主義)덕치주의(德治主義)문치주의(文治主義)의 정책과 제도들은 조선왕조를 건국한 신흥사대부 집단들이 구축하고 표방했던 유교정치 이념 위에서 구현된 것이었다. 유교의 정치 이념은 맹자가 주창하였던 하나의 이상정치, 요순(堯舜)의 정치로 일컬어지는 왕도정치(王道政治)로 표현된다. 그것은 무단(武斷)을 배격하고 치자(治者)의 도덕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인의(仁義)의 정치이며, 민생의 안정을 최우선에 두는 민본주의(民本主義)정치이기도 하다.
이러한 유교정치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세종대왕은 스스로 경전과 문예를 연마하여 치자의 품성을 계발하였고, 관료들에게도 그것을 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 교육 진흥을 통하여 유교적 교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집현전을 성치하여 고도의 학문적 소양을 가진 엘리트 문관들을 양성하였다. 민생의 안정을 위하여서는 농업을 장려하고 수리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조세를 표준화하여 경감하고 공납(貢納)과 부역(賦役)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세(田稅)의 부과에 종전의 주관적인 손실답험법(損實踏驗法) 중앙에서 파견된 조사관이 풍흉의 정도를 보고 세액을 매기는 방식
대신 전답의 등급과 풍흉의 정도에 객관적인 기준을 정하여 전분6등, 연분9등제를 마련하고 세율도 종전의1/10에서 1/20로 반감하는 공법을 정하였다. 또한 각 관아에서 백성들에게 부관하더 요역도 연간 20일로 한정하였고, 흉년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휼(賑恤)에 노력하였다. 정부 소요물자를 현물로 수취하던 공납(貢納)도 흉년에는 대폭 견감토록 하였고, 무절제한 진상도 감생(減省)하도록 하였다. 또한 의창(義倉)환곡(還穀)상평창(常平倉)사창제도(社倉制度)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휼정책을 시행함으로써 민생을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세종대왕은 관제를 정비하여 국가 운영체제를 효율화하고, 형벌의 공정한 시행과 남형을 억제하기 위한 흠휼정책(欽恤政策)을 추진하였다. 이 모든 것이 민본주의 이념에서 나온 것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대부분 제도로 정비되어 이후 500여 년간 조종(祖宗)의 법으로 정착해 답습되게 되었다.
2) 법치주의 이념과 위민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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