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

 1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1
 2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2
 3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3
 4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4
 5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5
 6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6
 7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7
 8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8
 9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9
 10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 사회과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James Michael Lee의 종교교수이론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중심으로-
-목차-
1. 서론
1) 생 애
2) James M. lee의 관련된 주장
2. 종교교수의 정의와 신학적 접근방법과 사회과학적 접근방법
1) 종교교수의 정의
2) 신학적 접근방법과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의 비교
3. 종교교수의 사회과학적 성격 및 특징
1) 사회과학의 성격
2) 사회과학의 특징
(1) 경험적 (2) 수량적 (3) 반복적 (4) 공 적 (5) 객관적 (6) 가치중립적
(7) 조건적 (8) 예측성 (9) 설 명
4. 종교교수의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의 목적과 내용
1) 종교교수의 목적
2) 내용
(1) 교사
① 교수훈련
(2) 교사의 교수 실제
①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② 교수행위의 분류
③ 교수행위 단계
④ 교수모델
3) 학습자
4) 환경
5) 평가
5.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1) 생애
Lee는 1962년에서 1977년까지 노트르담 대학에서, 그리고 2004년 그가 사망하기까지 버밍햄에 있는 알바마 대학에서 교육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는 14권의 책과 35권이 넘는 논문을 쓰거나 집필하였다. 종교교육 분야에 있어서 그가 한 특별한 공헌 중 한 가지는 종교교육출판사(Religious Education Press)를 설립한 것이다. 출판사는 그가 노트르담에 있을 때 시작되었는데 출판 시장에서 제외되었던 종교 교육에 관한 학문적인 서적들을 출판하는 유일한 출판사가 되었다. 유진s. 깁스 편저, 『한 권으로 읽는 교육학 명저 24선』, 독고앤 옮김, (서울: 디모데 출판사, 1999),p,353.
/ 8
Lee는 그의 글 뿐 만 아니라 종교와 기독교교육의 지도자들에 의해 쓰인 책들을 많이 출판하였다. 그는 가톨릭 보조교육, 신학교 교육, 지도서, 종교다원주의, 평신도 소명교육, 성례전적 속성의 가르침 등에 대한 폭넓은 저술을 하였다. 그러나 교리교육에 관한 1968년의 논문 이후에 그의 대부분의 저술은 사회과학적 종교적 수업을 지지하였다.
Lee의 종교교수 이론은 그의 3부작, The Shape of Religious Instruction(종교적 수업의 형태-1971), The Flow of Religious Instruction(종교적 수업의 흐름-1973), The Content of Religious Instruction(종교적 수업의 내용-1985)에서 완전하게 나타내고 있다.
2) James M. lee의 관련된 주장
James Michael Lee는 면밀하고 탁월한 종교교육이론가이다. 그는 지난 1960년대에 신학계와 문화계가 새로운 상황의 국면으로 접어 들어가는 과정에서 독특한 기독교교육이론을 주창했던 학자이다.
Lee는 지금까지의 종교교수(기독교교육)를 끌어온 거시적 이론은 신학적 접근방법이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신학적 접근방법은 곧 종교교수가 마치 신학에 종속된 하나의 분야로 단순히 이해되어 왔고 신학과의 관련 속에서 종교교수의 주된 역할은 신학에의 메시지(내용)를 전달하는 일종의 심부름꾼의 역할이었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종교학이 신학에 속한다고 하면 종교학 강의를 준비할 때 학습자의 신학적인 이해를 성숙시키는 것을 기본적으로 강조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종교교육이 사회 과학에 속한다면 학습자가 가장 효과적으로 바람직한 종교적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과 이론을 중심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다. 유진s. 깁스 편저, 위의 책, p,357.
즉, 종래의 종교교수 이론은 신학이 곧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실제로 제시하는 규범적 기능을 지녔고 이러한 신학의 위치는 교수의 실제를 포함해서 종교교수를 신학에 예속시킨 지배형태를 유지하면서 신학이 교수실제의 모든 영역을 관장하고 지배하려는 경향이었다고 비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