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

 1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1
 2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2
 3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3
 4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4
 5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5
 6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의 전공은 체육학부 스포츠경영이다. 이번 레포트 작성을 위해 세종대왕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았는데 세종대왕은 우리 역사 속에 수많은 업적을 남겼고 많은 훌륭한 문화유산을 남겼지만 세종대왕이 체육발전에 노력을 기울였다는 이야기는 찾을 수가 없었다. 그는 워낙 학문을 좋아하고 책을 가까이 하였기 때문에 놀이나 체육활동보다는 학식을 쌓는데 더욱 전념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과학, 음악 분야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크게 발전시킨 세종대왕이 백성들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과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체육 분야에 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지만 그가 남긴 수많은 업적들을 생각한다면 그것은 매우 사소한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조사에서 나는 전반적인 세종대왕의 업적, 정치, 세종시대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했다.
Ⅱ. 본론
◎ 세종대왕은 누구인가?
세종대왕은 조선 제4대 왕(재위 1418~50), 태종의 셋째 아들로 원경왕후 민씨 소생이다. 비는 청천부원군 심온의 딸 소헌왕후이며, 1408년(태종 8) 충녕군(忠寧君)에 봉해지고, 13년(태종 13)에 대군이 되고 18년에 왕세자에 책봉, 동년 8월에 22세 나이로 태종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그는 천성이 어질고 부지런하였으며 학문을 좋아하고 취미와 재능이 여러 방면에 통하지 않음이 없었다. 정사를 펼침에 있어 국민을 사랑하고, 국민의 어려운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져, 국민을 근본으로 한 왕도 정치를 베풀었다.
즉위 후 정치, 경제, 문화면에 훌륭한 치적을 쌓아 수준 높은 민족문화의 창달과 조선왕조의 기틀을 튼튼히 하였다. 재위 기간 동안 유교 정치의 기틀을 확립하고, 공업을 시행하는 등 각종 제도를 정비해 조선 왕조의 기반을 굳건히 하였다. 또한 한글 창제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 문화의 융성에 이바지하고 과학 기술을 크게 발전시키는 한편 축적된 국력을 바탕으로 국토를 넓혔다.
◎ 세종대왕의 주요 업적
▷ 한글창제
세종은 궁중에 정음청을 두고 집현전 학사들을 지도하여 1443년(세종25년) 훈민정음 28자를 연구·창제하고 3년 동안 다듬고 실제로 써본 연후인 1446년 9월(음력) 에 이를 반포함으로써 민족적 주체성을 통한 우리 민족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오늘날 한글은 그 원리나 형태가 독창적이고, 과학적이며, 익히기 쉽고 편리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글자로 평가되고 있다. 한글 창제의 더 큰 의의는 한문을 무조건 숭상하던 많은 학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나라와 백성의 앞날을 위하여 우리의 글을 만들어 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 학문창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